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차례

3. RCS의 기능과 구성

그럼 RCS에는 어떤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또 어떤 파일로 구성되어 있는지 한번 생각해 보죠.

3.1 RCS 의 기능

RCS 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한번 정리해 볼까요.

대충 무슨 말을 하는지 아시겠어요? 곧 나올 예제와 설명을 보시면 잘 아시게 될 겁니다. (한가지 걱정되는 것은 내용이 얼마 안될 줄 알았는데 너무 많아서 끝까지 보기를 포기하시지 않으실 지 모르겠네요.)

3.2 RCS 의 구성

지금까지 RCS의 기능들에 대해서 약간은 중복되게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도대체 RCS가 어느 디렉토리에 있는 프로그램인가, 리눅스에는 이것이 있는가 하고 질문하시겠지요.

RCS 는 아래의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있는 거대한 프로그램 집단입니다.

흠... 장난이 아니죠... 그러나 너무 걱정 마세요. 이중에 몇 개만 알아도 RCS의 진수를 맛볼 수 있거든요. ci, co, rcs만 기억하고 계세요.

다음장 예고

버전의 개념을 설명하다 보니까 너무 글이 길어졌군요. RCS의 예를 보여 드리려고 했는데 그러면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다음 강좌로 미루기로 하겠습니다. 다음 강좌에서는 RCS를 한번 사용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구체적인 예를 보면서 같이 해보죠.

RCS 강좌는 어떻게 보면 지금 별로 필요하시지 않으실 지 모르시겠지만 언젠가는 자신의 프로그램을 짜고 싶다는 욕심이 생길 것 아닐까 해서요. 그때 제 강좌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상 댕스 였습니다.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