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메뉴얼은 윈도우메이커 홈페이지의 메뉴얼에 기반하여 쓰여 졌습니다. 아직 제 영어 실력이 부족한 관계로 해석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해석하지 못한 부분은 ??로 표시를 해 두었습니다. 관심있는 분께서는 이런 부분을 번역해서 올려 두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본 메뉴얼은 의미를 바꾸지 않는 한도 내에서 마음대로 배포 하셔도 상관이 없습니다만, 저에게 미리 연락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WindowMaker X Window Manager User's Guide ( 사용자 도움말 ) redo K.Kojima Version 0.10.0 ( 버젼 0.10.0 ) 내용 이 메뉴얼은 윈도우메이커의 사용법과 설정에 대해서 설명을 했습니다. 본 메뉴얼은 한번도 X 윈도우 메니져를 사용하지 않은 분들과 다른 윈도우메니져를 사용한 분들 모두를 위한 것입니다. 이 가이드[메뉴얼]를 읽는 방법 여러분이 한번도 X 윈도우 메니져를 사용한적이 없다면, 여러분은 이 가이드 전부를 읽어야 합니다. ?? 산 세리프[sans serif]폰트로 적힌 글들은 여러분들이 주어진 작업[일]을 반드시 해야하는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시간이 없으시다면 적어도 이부분[산세리프문장]을 읽어 보십시오. 여러분들이 윈도우메이커에 친숙하다면 특별글상자[Extra Binding text]를 무시해도 됩니다. 여러분들이 윈도우메이커와 친숙하다면 작업을 완전히 익히기 위해 이러한 box문장들을 읽어보십시오. 제 1장 소개 1.1 윈도우메니져란 무엇인가? 여러분들이 윈도우(MS)나 맥os를 사용하셨다면, 아마도 X 윈도우같은 것에 대해 혼란올수도 있습니다. 유닉스계열에서는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GUI:Graphic User Interface)는 기본적으로 3가지의 다른 요소들로 나뉩니다. * the window server; (윈도우 서버) * the window manager and (윈도우 메니져) * the user interface toolkit. (유저 사용 툴[도구?]) 윈도우 서버는 표준이고 보편적으로 X윈도우 시스템 또는 그에 상응하는 것들입니다. X윈도우시스템 또는 간단히 X라는 것은 윈도우서버입니다. 이것(X)은 키보드, 마우스, 그리고 비디오 디스플레이장치들의 고수준 어세스(작동)에 적합합니다. 이것은(X) 응용풀그림(응용프로그램)이 윈도우라는 네모난 영역에 그래픽한(시각적인) 정보를 보여주게 합니다. 대부분의 유저 인터페이스 방식들(버튼, 메뉴, 그리고 스크롤바)은 윈도우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응용풀그림에 의해서 보여지는 최상위레벨의 윈도우들은 잘 알려진대로 윈도우즈(windows)라고 불립니다. ^^; 이러한것들은(object)은 윈도우서버에 의해 제공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것들은 반드시 응용풀그림 프로그램에 의해서 만들어 지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 툴[도구?]에 의해서 만들어 지는 것입니다. 더 상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X(1)맨페이지를 읽어 보시거나, Xlib에 대한 도큐맨트(글)를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메니져의 첫번째 기능은 스크린위의 최상위 윈도우의 설계[배치?]를 제어하는 것입니다. 윈도우메이커는 윈도우메니져입니다. 유저 인터페이스 도구[툴] 은 라이브러리 또는 응용풀그림제작자들이 그들이 만드는 응용풀그림에 API함수를 지원하는 라이브러리의 모음입니다.( 넘길군요^^; ) 툴킷은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의 상호작용에 사용되는 버튼, 메뉴, 라디오 버튼등의 제어를 제공합니다. 현재는 X에서 많은 툴킷이 있습니다. Motif[모티프], OpenLook[오픈룩], 그리고, Athena[아데나]등이 그러한 것들입니다. 다른 운영체제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모든 특성은 개별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윈도우메니져와 직접적으로 관계되어지지 않고 이루어집니다. 제 2장 작업창 2.1 메뉴로 작업하기 메뉴는 실행하기 윈한 명령을 리스트를 제공합니다(보여줍니다). 메뉴에 있는 명령리스트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관계된 아이테을 클릭(마우스로)하면 됩니다. 명령이 실행된다면 아이템(클린된)은 반짝입니다. 회색명령아이템들은 그때(회색으로 된때)에는 실행이 불가능합니다. 만약 그런 아이템을 클릭해도 아무런 변화가 생기지 않습니다. 어떤 메뉴선잭은 오른쪽에 작은 삼각형의 지시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선택메뉴(역자임의해석)은 새로운 명령리스트를 가진 부메뉴를 엽니다. 일부메뉴에서는 메뉴이동이나 명령을 실행을 할때에 키보드를 이용할수 있습니다. 키보드로 이러한것들(키보드로 메뉴사용)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첫째로 메뉴를 열때에 키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 에를 들면 루트메뉴호출을 위해서는 F12키를 누릅니다. -- 그런뒤 up키와 down키를 사용해서 현재 아이템[실행메뉴]를 빠꾸거나, right키와 left키를 사용해서 서브메뉴와 부모 메뉴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현재 선택된 아이템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ENTER[엔터]키를 누르면 됩니다. 메뉴를 닫거나 메뉴선택을 정지[취소]하기 위해서는 ESC키를 누르면 됩니다. 한가지 덧붙여서, 메뉴의 첫번째 문자를 누르면 그 메뉴로 바로 점프합니다. 역자주) END키는 메뉴의 맨 끝, HOME키는 메뉴의 맨처음 메뉴로 이동을 합니다. 작업창에서 메뉴(자주사용되는 메뉴)의 타이틀바를 드래그(끌기)함으로써 자주 사용되는 메뉴를 'stick'할수 있습니다. 이러면 메뉴타이틀바에 close버튼이 생깁니다. 메뉴를 닫고(없애고)싶으면, 그냥 그 버튼(close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메뉴는 보통 다른 윈도우의 위에 위치하고 다른 윈도우들에 의해 덮혀지지 않습니다. 만약 다른 윈도우들에의해 덮혀지게 하고 싶다면, Meta키를 누른 상태에서 메뉴의 타이틀바를 더블클릭(마우스 2번연속클릭)하십시오. 메뉴가 다른 창에의해 덮혀지게 하지 않으려면 이것(Meta키를 누른 상태에서 메뉴타이틀바를 더블클릭)을 반복하십시오. 2.1.1 Root 윈도우메뉴: 간단히 앞으로 루트 메뉴라 하겠습니다. 루트 메뉴 또는 응용프로그램 메뉴는 응용풀그림이나 워크스페이이스매니져를 빨리 로딩하게 하는 아이템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메뉴를 열기 위해서는 워크 스페이스에서 마우스3번째 버튼(맨오른쪽버튼)이나, 메뉴호출에 연결된 키(기본으로 F12[펑션키])를 누르면 됩니다. 응용풀그림 메뉴의 요소들은 여러분의 시스템에 인스톨된 응용프로그램을 유효하게(실행가능하도록) 하도록 설정될수 있습니다. 어떻게 설정을 하는지에 대해서 배우려면 응용프로그램 메뉴 설정 파트를 읽으십시오 2.1.2 워크스페이스 메뉴 워크 스페이스 메뉴는 생성, 전환, 없애기, 그리고 이름 바꾸기가 가능합니다. 아이템들: [ 그림1 ] +-------------------+ |Workspace X| +-------------------+ |hide Others | +-------------------+ |Arrange Icons | +-------------------+ |Reflesh | +-------------------+ |Lock | +-------------------+ |Background | +-------------------+ |Save Workspace | +-------------------+ New: 새로운 워크 스페이스를 만듭니다. Destroy Last: 마지막 워크 스페이스가 아무런 윈도우(응용풀그림)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없애버립니다. Workspaces: 각각의 워크스페이스는 워크스페이스 메뉴에서 하나의 아이템메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각각의 워크스페이스 아이템)을 클릭하면 현재 워크스페이스에서 선택된 워크스페이스로 스위치합니다(이동합니다). +-------------------+ |Workspace X| +-------------------+ |New | <--- Create New workspace +-------------------+ |Destroy Last | <--- Destroy the last workspace +- +-------------------+ | |◇ Workspace 1 | <--- Current Active workspace list of ----| +-------------------+ Workspaces | | Workspace 2 | +- +-------------------+ 그 림 2.1: 워크스페이스 메뉴 워크스페이의 이름을 바꾸기 위해서는 먼저 메뉴를 stick시켜야 합니다. 그런 다음 이름바꾸기원하는 워크스페이스 아이템을 Control click(컨트롤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 클릭)하시면됩니다. 여러분이 이름바꾸고자하는 워크스페이스 아이템이 에디트 가능한 텍스트 필드가 될것입니다. 워크스페이스 에디터를 끝내고자할때에는 [ENTER]키를 누르시거나, 취소하고 싶으면 [ESC]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There is a limit of 16 characters on the length of the workspace name. 워크스페이스 이름은 16글자 이상 입력이 되지 않습니다. 참고: 스틱(stick)이란, 윈도우메뉴나 부메뉴의 타이틀 바를 눌러서 close버튼이 생성되게하는 것을 스틱이라 하며 이렇게 따로 떼어져 나온 메뉴을 스틱(stick)메뉴라고 합니다. +-------------------+ |Workspace X| +-------------------+ |New | +-------------------+ |Destroy Last | +-------------------+ |XTerm | | <----- '|'문자는 커서 표시입니다. ^^; +-------------------+ | Workspace 2 | +-------------------+ 그 림 2.2: 편집가능한 워크스페이스메뉴 2.1.3 The Window Commands Menu 2.1.4 The Window List Menu 2.2 Working with Applications 2.2.1 Starting an Application 2.2.2 Hiding an Application 2.2.3 Docking an Application 2.3 Working with Workspaces 2.3.1 The pager 제 3장 윈도우 3.1 Anatomy of a Window (??) 일반적으로 응용풀그림 윈도우는 다음의 형식을 따릅니다: Title Bar | +-------------------+ | | +-------------------+ Miniaturize button -----> |□ Calculator X| <---------- Close button +-- +-------------------+ | | | | | | Client Area <---| | | | | | | | | | | | +-- +===================+ | | +-------------------+ | Resizable Bar [타이틀바] 타이틀바는 응용풀그림, 도큐맨트, 윈도우의 이름을 나타냅니다. [미니멈 버튼] 축소화시키거나, 아이콘화하기 위해서 미니멈버튼[miniaturize button]을 클릭하거나, 응용풀그림을 숨길려면 meta 클릭(Meta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왼쪽크릭)을 하세요. 역자주) 윈도우메이커 0.11.1 버젼에서는 버그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hide 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무리하게 hide(숨기기)기능을 사용하려고 하면 윈도우메이커가 강제 종료 되어버립니다. [닫기 버튼] 윈도우를 닫을 때에나 응용풀그림이 이해할수 없는 멧세지를 보낼때 강제종료(Kill)시킬때 사용이 됩니다. [리사이즈바] 윈도우의 크기를 바꿀때 사용됩니다. [클라이언트 영역] 응용풀그림이 표시되는 영역입니다. 윈도우가 활성화되지 않았다면 이곳을 클릭해서 활성화(activate)할수 있습니다. 3.2 윈도우를 가지고 작업하기 3.2.1 윈도우 포커스하기 윈도우(응용풀그림)는 두가지 상태 (포커스 | 언포커스)-(active | inactive) 가 있습니다. 포커스윈도우는 검은색 타이틀바를 가지고 있고, 키보드 input(입력)을 받을수 있는 윈도우입니다. (즉, 키보드 타이프가 가능한 윈도우입니다.) 보통 당신이 작업하는 윈도우입니다. 오직 하나의 윈도우만이 포커스됩니다. 언포커스윈도우(비활성화 윈도우)는 회색 타이틀바를 가집니다. 일부 응용프로그램들은 대화(dialog)창, 일시적 창, 또는 패널이라는 특별한 타입의 윈도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윈도우(창)들이 활성화되면, 그 윈도우를 포함하는(매인윈도우)는 회색 타이틀바를 가지게 됩니다. 대화창이 닫히자마자, 포커스는 원래 윈도우로 돌아갑니다. ?? 그림 ( 복잡해서 생략.. ^^; ) 포커싱의 3가지 스타일: [클릭 포커스 또는 메뉴얼포커스모드] 클릭포커스 모드에서는 포커스될 창을 정확하게 찍어야합니다. 기본설정입니다. [마우스포커스, 또는 자동포커스 모드] 이 모드에서는 마우스의 위치에 따라 포커스 윈도우가 선택이 됩니다. 마우스밑에 있는 윈도우가 항상 포커스윈도우가 됩니다. [슬로피포커스, 또 세미오토 포커스] 이것은 마우스포커스모드와 비슷하지만, 마우스를 윈도우(포커스된)에서 Root메뉴 윈도우로 옮겼을때 윈도우(포커스된)가 포커스(활성화)를 잃지 않습니다. 역자주) 마우스포커스는 hfvwm2의 기본 설정된 방식과 유사합니다만 조금 틀린 점이 있습니다만 한가지 틀린 점이 있습니다. fvwm2에서는 포커스되는 윈도우가 다른 윈도우를 제치고 위로 올라 오지만, 윈도우메이커에서는 가려진 상태에서 포커스(활성화)만이 바뀌게 됩니다. 다음의 두가지 모드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 클릭포커스모드에서 포커스(활성화)하기: 타이틀바를 클릭하거나, 리사이즈바 클릭 또는 클라이언트영역에서 마우스 오른쪽(또는 왼쪽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마우스중간버튼으로 타이틀바를 클릭하십시오. 이것은 윈도우를 앞으로 보이지 않고, 활성화만 하는 것입니다.( 즉 가려진 상태로 활성화가 된다는 뜻입니다. ) 윈도우리스트메뉴에서 포커스하길 원하는 윈도를 선택하십시오. 포커스하기위한 비활성윈도우를 클릭했을때, 클릭은 일반적으로 응용풀그림에 의해 진행됩니다. 만약 이러한 동작이 혼란 스러우실때에는 특정한 응용풀그림에 대해서 click동작을 무시할수가 있습니다.( ignorefocusclick이란 옵션을 사용해서 ... ) ● 마우스포커스 모드에서 포커스(활성화)하기: 포커스할려는 창으로 마우스를 옮기세요. 3.2.2 겹친윈도우 재 정리하기 윈도우는 다른 윈도우를 겹칠수 있습니다. 어떤 윈도우는 다른것들 위에 위치합니다. 윈도우를 앞으로 올려놓기: 왼쪽 마우스 버튼으로 타이틀바 또는 리사이즈 바를 클릭하세요. 또는 윈도우 리스트 메뉴에서 원하는 윈도우를 선택하세요. ontoptransients옵션이 disable 되어있지 않다면, 다이얼로그(대화)/임시(잠깐생기는) 윈도우는 항상 항상 부모(owner) 윈도우 위에 위치합니다. 일부 윈도우들은 보통윈도우들 위에 위치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여러분은 alwaysontop을 사용하는 특별한 윈도우를 만들수 있습니다. ?? Extra Bindings 동작 효과 ----------------------------------------------------------------------- 윈도우타이틀 바에서 Meta-마우스 왼쪽 윈도우를 뒤로 보냄(가려지게 됨) 버튼 클릭 (윈도우 활성화 유지) ----------------------------------------------------------------------- 클라이언트 영역에서 마우스 Meta-마우스 윈도우를 맨앞으로 올리고 왼쪽버튼 클릭 활성화가 됨. ----------------------------------------------------------------------- Meta(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up(방향키) 현재 포커스된 윈도우를 앞으로 올림.(다른 윈도우 앞에 서게됨) ----------------------------------------------------------------------- Meta(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up(방향키) 현재 포커스된 윈도우를 뒤로 내림.(다른 윈도우 뒤에 가림) ----------------------------------------------------------------------- 3.2.3 윈도우 옮기기 윈도우를 스크린에서 옮기기 위해서는 마우스 왼쪽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타이틀바를 잡고 드래그(끌기)를 하세요. 이렇게 하면 윈도우를 다른창들 앞에 위치하면서 포커스(활성화)가 됩니다. ● 윈도우 옮기기: 옮기고자 하는 윈도우의 타이틀바를 마우스 외쪽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클릭한체로 드래그(마우스를) 하세요. 윈도우를 옮기는 동안에 스크린에 현재의 위치를 pixel단위로 표시하는(기준은 스크린의 왼쪽 위인-상대좌표) 작은 박스가 나타날겁니다. 움직이는 동안 shift키를 누름으로써 현재위치표시박스의 위치를 바꿀수 있습니다. 드문경우이긴 하지만 윈도우가 스크린을 죽여버리는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버거가 있는 프로그램(응용풀그림)에서 나타납니다. 윈도우를 스크린의 뒤에서 앞으로 위치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리스트 메뉴에서 그 윈도우를 선택하세요. dontmoveoff 라는 특성(attribute)를 사용해서 윈도우를 움직이지 않게 할수 있습니다. Extra Bindings 동작 효과 ----------------------------------------------------------------------- 마우스 가운데 버튼으로 드래그(끌기) 윈도루를 스택오더(뭔지 몰것음) 변경없이 옮김 ----------------------------------------------------------------------- Control 키를 누른 상태에서 타이틀바 포커스(활성화)없이 옮기기 잡고 드래그 ----------------------------------------------------------------------- 클라이언트영역이나 리사이즈 바를 윈도우 옮기기(활성화시킴) Meta 키 누르고 드래그 하기 ----------------------------------------------------------------------- 3.2.4 윈도우 크기 바꾸기 윈도우의 크기는 리사이즈바를 드래그해서 조정됩니다. +====+=========================================+=====+ | | | | | | End region ----+ | +---- End region Middle region 리사이즈 바에서 크릭하는 위치에 따라서, 리사이즈되는 방향이 결정됩니다. ● 윈도우 크기 바꾸기: 윈도우의 높이를 바꾸기위해서는 리사이즈 바의 [middle region]을 잡고 수직방향으로 드래그 하세요. 윈도우의 폭을 바꾸기위해서는 리사이즈바의 양쪽 [End region]을 잡고 수평방향으로 드래그 하세요. 윈도우의 높이와 폭을 모두 바꾸고 싶으시면, 양쪽 [End region]을 잡고 비스듬히(대각선방향)으로 드래그하세요. 윈도우를 크기를 바꾸고 있을동안, 스크린에서 현재 윈도우의 크기를 나타내는 작은 박스가 하나 보일겁니다. 리사이즈 동작중에 Shift키를 눌러서 사이즈 박스의 위치를 바꿀수 있습니다. 만약 윈도우의 크기가 너무 커서 스크린에 다 보이지 않고, 타이틀바를 스크린에서 잡을수 없다면, Meta키를 누른 상태에서 크라이언트영역을 잡고, 윈도우를 옮길수 있습니다. Extra Bindings 동작 효과 ----------------------------------------------------------------------- Meta키를 누른 상태에서 클라이언트 윈도우사이즈 변경 영역을 오른쪽 마우스버튼으로 잡고 드래그. ----------------------------------------------------------------------- 리사이즈바를 마우스 가운데 버튼으로 윈도우를 다른창앞으로 옮기지 잡고 드래그 않고 옮기기(포커스 활성화) ----------------------------------------------------------------------- 리사이즈바를 Control키를 누른 상태에서 포커스(활성화)없이 윈도우 드래그 사이즈 변경 ----------------------------------------------------------------------- 3.2.5 윈도우 아이콘화하기 [역자임의 해석^^;] 만약 임시로 윈도우를 없애고 싶다면, 윈도우를 아이콘화할수 있습니다. 아이콘화하기를 할때, 윈도우가 아이콘으로 작아지고, 아이콘의 위에 타이틀이 적히게 됩니다. +-------------------------------------------+ | □ Calculator X| +-------------------------------------------+ | | +---- Miniaturize button ( 아이콘 버튼 ) +------------+ | Calculator | |------------| | | <-------- 아이콘 | | | | +------------+ 그 림 3.1: Miniwindow 아이콘을 잡고 드래그하면 아이콘이 옮겨집니다. 어플리케이션 아이콘과 같지 않은 아이콘은 dock되지 않습니다. 역자주) dock라는 것은 아이콘으로 구성된 메뉴에 등록시키는 것을 말하는데, 그럼 모든 아이콘들이 등록이 안된다는 얘기입니다. 아이콘 메뉴에 등록할수 있는 것은 응용풀그림에 해당하는 아이콘을 얘기합니다. 이아이콘에는 타이틀이 적혀 있지 않습니다. 즉 다시 말해서 어플을 실행하게 되면 응용프로그램과 거기에 해당하는 아이콘(타이틀이 없는)이 생성이 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응용풀그림을 위에서와 같이 아이콘화한 것들은 아이콘 메뉴에 등록이 되지 못합니다. 미니윈도우를 원래 윈도우로 복원하기 위해서는 미니아이콘을 두번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현재 작업공간[Workspace]에 복원이 됩니다. ( 아이콘화되기이전의 위치, 사이즈로 ) ● 윈도우아이콘화하기: 아이콘버튼 클릭 ● 아이콘화한 윈도우 복원하기: miniwindow 더블클릭 또한 응용프로그램아이콘을 마우스 가운데버튼을 더블클릭함으로써 숨겨지거나 아이콘화한 윈도우를 복원할수 있습니다. +----------------------------+ |□ Calculator X| +----------------------------+ | | | | | | | | +----------------------------+ | | |□ Calculator X| | | +----------------------------+ | | | | | | | | | | | Shaded Window +----------------------------+ 3.2.6 쉐이드[Shade] 만약 잠시 윈도우를 안보이게 할려면, 이것을 쉐이드(Shade)할수 있다. 윈도우를 쉐이드 할때, 윈도우는 타이틀 바 위로 말려 올려간다. 보통윈도우에서 했던것을 쉐이드 윈도우에서 다 할수 있다(아이콘화하기 프로그램닫기). ● 쉐이드하기 타이틀바 더블클릭 +----------------------------+ |□ Calculator X| +----------------------------+ | +---- Close button 3.2.7 윈도우 닫기 작업이 다 끝난 다음, 윈도우를 완전히 업앨수 있다. 윈도우를 닫았을때, 윈도우는 스크린에서 절대로 재생될수 없다. 윈도우를 닫기전에 당신이 하던 작업이 저장되었는지 확인하기 바란다. 어떤 윈도우들은 닫기 버튼에 점들이 있는 것들이 있다. 이러한 것들은 일반적인 방법으로 닫혀지지 않고, 이런 윈도우를 제거하는 유일한 방법은 그 응용풀그림을 빠져나가는 것 뿐이다. 가능한한 응용프로그램 안에서 빠져나갈수 있다면 그렇게 하도록 노력하기 바란다.(응용프로그램 메뉴나 버튼으로) 그렇지 않은경우 강제적으로 Kill 시킬수 있다. ( 강제 종료 ) ● 강제종료: Control키를 누른 상태에서 close버튼을 누르기. 또는 close버튼 더블클릭 일반적으로 종료되는 윈도우를 Control키를 누른 상태에서 close버튼을 눌러 종료하는 것도 가능하다. 3.2.8 윈도우 최대로 크게 하기 윈도우를 스크린 최대로 리사이즈 하고 싶다면 윈도우를 최대화 할수 있습니다. 윈도우가 unmaximize[역자주:최대화 취소]했을때, 윈도우는 최대화되기 전의 위치와 사이즈로 되돌아 옵니다. ● 윈도우 최대화하기 Control키를 누른 상태에서 윈도우 타이틀바를 더블클릭하면, 높이 방향으로 윈도우가 스크린에 꽉차게 됩니다.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윈도우 타이틀바를 더블클릭하면, 수평방향으로 윈도우가 스크린에 꽉차게 됩니다. Control키와 Shift키를 동시에 누른 상태에서 윈도우 타이틀바를 더블클릭하면, 윈도우가 스크린에 꽉차게 됩니다. ● 최대화된 윈도우 (이전으로) 복구하기: Control키나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타이틀바를 더블클릭 합니다. windock옵션을 세팅해서 전체 스크린으로 최대화 할수도 있고, 아이콘메뉴까지 최대화 할수 있다. 제 4장 윈도우메이커 세팅하기 4.1 기본 시스템 4.1.1 특성 리스트 파일의 형식 [Property List File Format] 컨피그(역자주:설정잡기)와 다른 데이타들은 ~/GNUstep/Defaults 디렉토리에 특성리스트 형식으로 세션들 사이에 있다. 특성리스트의 문장들은 아주 간단하다. 그러나, 여러분들은 규정대로 그것들을 바꿀 필요가 있고, 문장[구문]에러를 내지 않도록 유의해야만한다. 역자주: 제가 실제 동작하는 형태를 참고하여 해석하면 이렇습니다. 설정파일들의 구문들은 특정한 형식에 의해 정의 되며, 이러한 구문을 취하는 것들은 보통 ~/GNUstep/Defaults디렉토리안에 있는 파일들 입니다. 여기 말고도 다른 몇개의 파일이 있습니다만, ~/GNUstep/Defaults에 있는 파일에서 구문 에러를 낼경우 심각한 장애를 발생할수도 있고, 심지어 X서버 자체가 오류를 내며 강제 종료 될수도 있습니다. Bacchus Naur Form (BNF) for the property list [??] ::= | | | ::= text with non-alphanumeric characters | alphanumeric text ::= `(' [ { `,' }* ] `)' ::= `{' [ { `,' }*] `}' ::= `=' `;' 특성 리스트 파일 예제: { "*" = { Icon = "defaultAppIcon.xpm"; }; "xterm.XTerm" = { Icon = "xterm.xpm"; }; xconsole = { Omnipresent = YES; NoTitlebar = YES; KeepOnTop = NO; }; } 위의 특성 리스트는 내부에 3개의 dictionary를 가진 dictionary를 가지고 있습니다. 역자주) 여기에 사용되는 단어들은 문맥상 해석하기 까다롭고, 그 원뜻으로 이해를 하는게 오히려 낳을듯 하기에 원 단어 그대로 썼습니다. 혹 번역하기 좋은 의미가 있다면 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처음의 dictionary는 "*" 두번째는 "xterm.XTerm" 세번째는 "xconsoel"입니다. 비-알파벳 문자와 숫자문자( "."나 "*"문자 같은것들)는 더블쿼터(")에 안에 있어야 한다는 것을 숙지하십시오. 알파벳 문자로 이루어진 스트링(단어?)는 더블쿼터로 묶던지 말던지 상관이 없으며, 둘은 별다른 차이가 전혀 없습니다. Here is another example: { FTitleBack = ( hgradient, gray, "#112233" ); } 위의 예제에서 특성리스트는 'FTitleBack'이라는 키워드를 가진 하나의 배열(3개의 elements를 가진)을 가지고 있다. 파일이름이나 패스를 제외하고, value스트링(값지정 단어)들은 대소문자 구별이 없다. 즉, YES = Yes = yes = yEs 4.1.2 프레퍼런스 일반적인 참조 옵션은 ~/GNUstep/Defaults/WindowMaker파일에 저장이 된다. General Configuration(일반적인 설정) 옵션 값 기본값 설명 ------------------------------------------------------------------------------- PixmapPath : 기호로 구분한다. 시스템에따라 pixmap파일(*.xpm)파일이 틀림 있는 디렉토리. 아이콘파 일들이 참조되는 디렉토리 ------------------------------------------------------------------------------- NoDithering YES or NO NO 내부 디더링을 불가하게 한다. 8bpp이하에서는 사용이 불가 ------------------------------------------------------------------------------- ColormapSize 1보다 큰 정수값 4 컬러를 mapping하는 정도 말한다. 기본적으로 숫자 가 크면 미려한 색이 지원 된다. 1부터 6까지의 값 이 지정되고, 트루칼러에 는 효과가 없다. 칼러의 갯수는 만약 이값이 4인 경우, 4x4x4 = 64색이 된다. ?? ------------------------------------------------------------------------------- ModifierKey modifier key name Mod 역자주) 키의 조합을 대표 하는 키를 재정의하는것 같지만, 잘 모르겠음. ------------------------------------------------------------------------------- UseSaveUnders YES or NO NO 배경을 저장하는 옵션 디스플레이속도는 향상 되지만 메모리를 잡아먹고 특정프로그램들에 있어서 문제가 발생할수 있음. ------------------------------------------------------------------------------- Perference Options 옵션 값 기본값 설명 ------------------------------------------------------------------------------- IconSize 4보다큰 정수 64 아이콘과 mini아이콘의 크기 ------------------------------------------------------------------------------- FocusMode Manual or Manual 포커스(활성화)모드 세팅 ClickToFocus, 메뉴얼, 마우스포커스, 세미오토 Auto or Focus- 세가지 방식이 있다. FllowMouse, SemiAuto or Sloppy ------------------------------------------------------------------------------- IgnoreFocus- YES or NO YES 윈도우가 처음으로 보여질때, Click 윈도우가 자동으로 포커스를 받게 된다. 다른창에서 타이핑을 하고 있을때 한 윈도우가 뜨게 되면 방해 받을수도 있다. --; ------------------------------------------------------------------------------- Ignore- YES or NO NO 포커스하기 위해 마우스 클릭을 FocusClick 하더라도 윈도우가 무시되거나, 일반적으로 처리된다. ------------------------------------------------------------------------------- RaiseDelay 0이상 정수 0 Auto 또는 SemiAuto모드에서 얼마후에 활성화되는지이다. 시간 단위는 1/10초이다. ------------------------------------------------------------------------------- ColormapMode Manual or Auto Colormap세팅모드. ClickToFocus, Manual(ClickToFocus)모드에서는 Auto or 현재 포커스된 Colormap을 따르고, FocusFollows- Auto(FocusFollowsMouse)모드에선 Mouse 현재 마우스가 위치한 지점의 Colormap을 따른다. ------------------------------------------------------------------------------- Circulate- YES or NO NO 간단하다 여러 윈도우가 떳을때 Raise 순차적으로 번호가 매겨지는 방식 ------------------------------------------------------------------------------- AlignSubmenus YES or NO NO Root메뉴에서 나오는 서브메뉴가 Root메뉴옆에 평행하게 붙게된다. ------------------------------------------------------------------------------- OnTopTransients YES or NO YES Root메뉴(or 윈도우리스트)메뉴가 다른 창들위에 항상 있게 된다. ------------------------------------------------------------------------------- WindowPlace- auto, cascade, cascade 새로운 창이 실행 되었을때 창이 ment manual or 위치하는 장소에 대한 설정 random auto: 자동으로 최적의 장소에 cascade: 조금씩 대각선 방향으로 manual: 마우스로 찍는 곳에 random: 말그대로 지멋대로.. --; ------------------------------------------------------------------------------- OpaqueMove YES or NO NO 윈도우를 이동할때 윈도우의 내용 을 보여줄지 아니면 외곽선만 보여줄지를 설정 ------------------------------------------------------------------------------- Noanimation YES or NO NO 윈도우메이커에서는 몇가지 애니 매이션 동작이 있는데, 이것을 보여줄지 안 보여줄지를 설정. ------------------------------------------------------------------------------- 외형 옵션 (Appearance Options) 폰트는 X 로지컬 폰트 기술방식으로 정의되어 있다. 이러한 이름들을 xfontsel같은 프로그램에서 cut and paste할수 있다. 색은 표준 X형식의 컬러이름으로 정의 되어 있다. 색은 showrgb프로그램에서 보여지는 색(black, white, 또는 gray같은), 또는 #rrggbb형식의 컬러값(예를 들면 #ff0000 = purered, #000080 = medium blue)이다. #rrggbb로 표현되는형식은 더블쿼터(")로 묶여져 있어야 한는걸 주의해라. 텍스쳐는 배열로 정의 되어지는데, 그 요소들은 다양한 텍스쳐타잎(다양한 인자들이 덧붙는)을 정의한다. ● 텍스쳐 타입: (solid, color) 텍스쳐는 간단한 단색 칼러 이다. (dgradient, color1, color2) 대각선 방향으로 텍스쳐가 적용된다. color1은 왼쪽위의 색깔, color2는 오른쪽 아래의 색깔. (hgradient, color1, color2) 이 텍스쳐는 수직 방향텍스쳐이다. color1은 위쪽의 색깔, color2는 아래쪽의 색깔. (vgradient, color1, color2) 이 텍스쳐는 수평방향텍스쳐이다. color1은 왼쪽 색깔, color2는 오른쪽 색깔. 옵션 값 기본값 설명 ------------------------------------------------------------------------------- WorkspaceBack texture None workspace백그라운드텍스쳐 dgradient텍스쳐는 시간이 많이 걸림. ------------------------------------------------------------------------------- IconBack texture (solid, gray) 아이콘 배경 texture ------------------------------------------------------------------------------- FTitleBack texture (solid, black) 포커스윈도우 타이틀바 texture ------------------------------------------------------------------------------- PTitleBack texture (solid, "#616161") 포커스되지 않은 메인 윈도우 타이틀바 또는 현재 포커스된 transient윈도우의 부모 윈도우 타이틀바 ------------------------------------------------------------------------------- UTitleBack texture (solid, gray) 타이틀 없는 윈도우의 타이틀바 ------------------------------------------------------------------------------- MenuTitleBack texture (solid, black) 메뉴타이틀바 ------------------------------------------------------------------------------- MenuTextBack texture (solid,gray) 메뉴아이템 ------------------------------------------------------------------------------- FTitleColor color white 포커스된 윈도우의 타이틀글자색 ------------------------------------------------------------------------------- PTitleColor color white 포커스되지 않는 메인윈도우 타이틀글자색 또는 현재 포커스된 transient 윈도우의 부모 윈도우 타이틀바의 글자색 ------------------------------------------------------------------------------- UTitleColor color black 포커스되지 않은 타이틀의 글자색 ------------------------------------------------------------------------------- MenuTitleColor color white 메뉴타이틀바의 글자색 ------------------------------------------------------------------------------- MenuTextColor color black 메뉴아이템의 글자색 ------------------------------------------------------------------------------- HighlightColor color white 메뉴에서 하이라이트된 아이템의 색깔 ------------------------------------------------------------------------------- Hightlight- color black 메뉴에서 하이라이트된 아이템의 TextColor 글자색 ------------------------------------------------------------------------------- MenuDisabled- color "#616161" Disable된 메뉴아이템의 색깔 Color ------------------------------------------------------------------------------- WindowTitle- font helvetica bold 12 윈도우 타이틀바의 폰트 Font ------------------------------------------------------------------------------- MenuTitleFont font helvetica bold 12 메뉴타이틀폰트 ------------------------------------------------------------------------------- MenuTextFont font helvetica medium 12 메뉴아이템의 폰트 ------------------------------------------------------------------------------- IconTitleFont font helvetica medium 8 아이콘타이틀폰트 ------------------------------------------------------------------------------- DisplayFont font helvetica medium 12 정보 윈도우에 나타나는 폰트 ( 리사이즈 할때 나오는 resize ) ( box같은 것들 ) ------------------------------------------------------------------------------- TitleJustify center, center 타이틀바에서 텍스트의 위치 left or right ------------------------------------------------------------------------------- 기타 외형 옵션 ( Extra Appearance Options ) 옵션 값 기본값 설명 ------------------------------------------------------------------------------- MRightButtonBack texture (solid, black) ------------------------------------------------------------------------------- FRightButtonBack texture (solid, black) ------------------------------------------------------------------------------- PRightButtonBack texture (solid, "#616161") ------------------------------------------------------------------------------- URightButtonBack texture (solid, gray) ------------------------------------------------------------------------------- FLeftButtonBack texture (solid, black) ------------------------------------------------------------------------------- PLeftButtonBack texture (solid, "#616161") ------------------------------------------------------------------------------- ULeftButtonBack texture (solid, gray) ------------------------------------------------------------------------------- 키보드묶음-단축키 ( Keyboard Bindings ) 키보드 단축명은 아래와 같음: [ + ] modifier 키이름은 shift 또는 meta키를 말합니다. 어떤 modifier키도 정의될수 있습니다. 키이름은 실제적으로 옵션과 제일 빨리 연결되는 키입니다. Examples: F10 은 펑션키 F10을 말합니다. Meta+Tab은 Meta키를 누른상태에서 tab키를 누름을 말합니다. Meta+Shift+Tab 은 shift와 meta키를 동시에 누른 상태에서 tab키를 누르는것을 말합니다. 키이름은 /usr/X11R6/include/X11/keysymdef.h에 있으며, XK_ 라는 prefixes(선두지시자)는 무시됩니다. 옵션 기본값 설명 ------------------------------------------------------------------------------- RootMenuKey None 루트메뉴호출키 ------------------------------------------------------------------------------- WindowListKey None 윈도우리스트키 ------------------------------------------------------------------------------- WindowMenuKey None 윈도우명령 메뉴호출키 (아이콘화, 최대화, 닫기...의 메뉴) ------------------------------------------------------------------------------- MiniaturizeKey None 아이콘화 단축키 ------------------------------------------------------------------------------- HideKey None 윈도우 숨기기 단축키 (0.11.1에서는 동작불가능) ------------------------------------------------------------------------------- CloseKey None 윈도우닫기 단축키 ------------------------------------------------------------------------------- MaximizeKey None 윈도우 최대화하기 단축키 ------------------------------------------------------------------------------- VMaximizeKey None 윈도우 수직방향으로 최대화하기 단축키 ( 아직 제대로 동작하지 않음 ) ------------------------------------------------------------------------------- RaiseKey Meta+Up 포커스된 윈도우 맨 앞으로 단축키 ------------------------------------------------------------------------------- LowerKey Meta+Down 포커스된 윈도우 맨 뒤로 단축키 ------------------------------------------------------------------------------- RaiseLowerKey None 마우스포인터가 위치한 윈도우 맨 앞으로 단축키. ------------------------------------------------------------------------------- ShadeKey None Shade 단축키 ------------------------------------------------------------------------------- FocusNextKey None 입력 포커스를 다음 창으로 전환 단축키 ------------------------------------------------------------------------------- FocusPreKey None 입력 포커스를 이전 창으로 전환 단축키 ------------------------------------------------------------------------------- NextWorkSpaceKey None 다음 워크 스페이스로 전환 단축키 ------------------------------------------------------------------------------- PrevWorkSpaceKey None 이전 워크 스페이스로 전환 단축키 ------------------------------------------------------------------------------- NextWorkspaceLayerKey None 다음 10개의 워크스페이스 셋으로 이동 ------------------------------------------------------------------------------- PrevWorkspaceLayerKey None 이전 10개의 워크스페이스 셋으로 이동 ------------------------------------------------------------------------------- Workspace1Key... None 번호와 연결된 워크스페이스로 바로 이동 Workspace10Key ------------------------------------------------------------------------------- 4.1.3 윈도우 특성 (Window Attributes) 윈도우 특성은 ~/GNUstep/Defaults/WMWindowAttributes에 저장됩니다. Syntax(구문)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 ) { "*" = { Icon = "defaultAppIcon.xpm"; }; "xterm.XTerm" = { Icon = "xterm.xpm"; }; xconsole = { Omnipresent = YES; NoTitlebar = YES; KeepOnTop = NO; }; } 형식에서 윈도우이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 OR OR 역자주) 여기 설정부분은 그다지 어려운건 없습니다. 윈도우이름이 *(아스테리크)로 된 부분은 디폴트 설정을 예기하는 것이고, 해석하면, 일반적인 윈도우의 아이콘파일은 defaultAppIcon.xpm으로 하라 이얘기입니다. xconsole은 오직 하나만이 실행되게 하고, 타이틀바도 없애고, 항상 다른창들 위에 위치하라는 얘기입니다. xterm의 아이콘은 xterm.xpm화일을 가져다 쓰라는 얘기입죠 ^^; Options(옵션) 옵션의 기본값은 모두 NO입니다. ------------------------------------------------------------------------------- 역자주) 여기 보면 한가지 이상한 것이 있는데 프로그램 이름에 xterm.XTerm이라도 되어있는데, xterm은 윈도우 인스턴스이름이고, XTerm은 윈도우클래스 이름입니다. 잘 구분 못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xprop라는 프로그램으로 x프로그램을 함 찍어보시면, x프로그램들이 어떤 요소를 가지고있는지 알수있을 겁니다. 나중에 되면 다 아시게 될터이니, 지금은 그냥 그려려니~ 하고 알고계시길 바랍니다. 옵션 기본값 설명 ------------------------------------------------------------------------------- Icon pixmap file name 픽스맴 파일 이미지, 풀그림에 연결할 아이콘파일이름 ------------------------------------------------------------------------------- NoTitlebar YES or NO 타이틀바 생성여부 ------------------------------------------------------------------------------- NoResizeBar YES or NO 리사이즈바 생성여부 ------------------------------------------------------------------------------- NoMiniaturi- YES or NO 아이콘 버튼 생성여부 zable ------------------------------------------------------------------------------- NoHideOthers YES or NO HIDE OTHER명령이 있어도 숨겨지지 않음 ( 이 옵션이 된 풀그림만 숨겨지지 않음 ) ------------------------------------------------------------------------------- NoMouseBindings YES or NO 마우스의 특수 동작의 가로채기 금지여부 윈도우메니져의 마우스 동작과 응용풀그림 의 마우스 동작이 충돌할 경우에 사용 ------------------------------------------------------------------------------- NoKeyBindings YES or NO 키보드 특수 동작의 가로채기 금지여부 윈도우매니져의 키동작과 풀그림의 키동작이 충돌할 경우사용 ------------------------------------------------------------------------------- NoAppIcon YES or NO 풀그림의 아이콘을 생성하지 않음. 여기서 아이콘은 아이콘 메뉴에 등록시킬 수 있는 아이콘인데, 자주 쓰는 프로그램 의 경우 실행한 만큼 아이콘이 생성되므로 정신 사나워질 경우에 쓴다. ^^; ------------------------------------------------------------------------------- KeepOnTop YES or NO 항상 다른 윈도우들 앞에 위치한다. Xconsole을 쓸데 이옵션을 많이 쓴다. ------------------------------------------------------------------------------- Omnipresent YES or NO 전체 워크스페이스에 오직 하나만 실행 되도록한다. ------------------------------------------------------------------------------- SkipWindowList YES or NO 윈도우리스트 메뉴에 표시하지 않는다. ------------------------------------------------------------------------------- KeepInside- YES or NO 윈도우의 내용히 항상 스크린에 보여지게 Screen 한다. ------------------------------------------------------------------------------- Unfocusable YES or NO 포커스가 불가능하게 한다. ------------------------------------------------------------------------------- StartWorkspace workspace number or 풀그림 특정 워크스페이스에서 실행되게 name 한다. ------------------------------------------------------------------------------- 4.1.4 Applications or Root Menu Menu File Syntax 4.2 Configuration Panels 4.2.1 Preferences Panel 4.2.2 Window Attributes Inspec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