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tober 5, 1998

Database-management system
Oracle8 Server Release 8.0.5 for Linux, Early Adopters Release, beta

 

 

THE BOTTOM LINE

Oracle8 Server Release 8.0.5
for Linux, Early Adopters
Release, beta

Linux를 상용 OS로써 생각하고 있는 IT 조직들은 database solution으로써 Oracle8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장점: Database가 linux 배포판이 아닌 Kernel에 연결되어 있다; core database services는 다른 platform의 Oracle8 Standard Edition과 똑같이 움직인다; platform이 이것저것 같이 있을 경우 다른 database server와 연동할 수 있다; application의 접근에 있어서 훌륭한 option들.

단점: beta단계에서의 setup과 초기치설정에 있어 몇가지 문제들.


Oracle Corp., Redwood Shores, Calif.; (888) 422-6924 (toll-free); www.oracle.com; technet .oracle .com.

가격: $295

Platforms: Linux kernel 2.0.34와 glibc 2.0.7을 쓰는 모든 Linux 배포판.

출시일: 10월 7일

Linux용 Oracle8로 약속을 지키다.

By Maggie Biggs
Linux를 database service와 application를 관리하는 기업용 server OS라고 말하는 것이 한발 더 현실에 가까워졌다. 이번주 Internet의 세계에 Oracle사는 Oracle8 database와 applcation Server on Linux라는 기함을 내놓았다.

Oracle이 혼자서 Linux를 선택한 것은 아니다. Sybase, Informix, IBM과 같은 경쟁자들도 포용하는 쪽으로 이동하고 있다. Sybase는 Sysbase Adaptive Server Enterprise를 내놓았고, Informix는 Informix-SE database를 Linux용으로 내놓았다. IBM 또한 가까운 장래에 DB2를 Linux용으로 이주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Linux platform을 향한 database 경쟁을 비슷비슷하고, 확실한 승자를 꼽는 것은 아직 이르다. 몇가지 측면에서 Oracle8 on Linux는 경쟁자들 보다 앞서있느나, 기업환경 지원같은 부분에서는 좀더 손질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Orale8 on Linux 특정한 Linux 배포판에 의존하지 않고, Linux kernel의 추세에 따라가기로 한 사실에 대해서는 +1점 줄만하다. 반대로, Sybase는 현재 RedHat, Caldera, S.u.S.E Linux 배포판만을 지원한다. 비슷하게, Informix database도 Caldera와 S.u.S.E Linux 배포판만을 지원한다.

가격 및 지원면에서 Oracle8과 다른 Linux database 제안들도 다양하다. Oracle사는 다른 platform의 동일 version에서 하는 것과 같이 가격을 매기고, 또한 똑같은 지원을 한다.

이와 대조적으로, Sybase는 Adaptive Server Enterprise on Linux를 어떠한 지원도 없는 자유로운 개발 및 전개(deployment) license로써 내놓았다. Informix는 Linux에서 중규모까지는 자유로이 개발을 허용하지만, 전개(deployment)를 위한 license는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Informix의 Linux용 database에 대한 지원여부는 아직 불투명하다.
 

해결해야할 것들(Working it out)

나의 Oracle8 on Linux beta copy를 테스트하면서 발견한 한가지 부족한 점은 설치와 초기설정에 있다. 내가 보았던 이전 version은 database를 설치하고 설정을 수작업으로 하는 command-line process가 있었다. command-line process은 잘 문서화되어 있었다. 하지만, 나는 시간이 한참 지난후에야 설치를 마칠 수 있었다.

Oracle8 on Linux의 production version을 돈을 지불한 고객들은, 내가 했던 긴 setup process를 아마도 견디지 못할 것이다. Oracle은 production version을 위해서 좀 더 자동화된 설치프로그램을 완성시키고 있다.

oracle이 그의 경쟁자와 달리 따로 설치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데 비해, Sybase와 Informix는 Linux 배포판이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한 설치 service를 제공한다. 예컨대, Red Hat Software사의 Linux배포판에서의 Sysbase Adaptive Server Enterprise 설치는 Red Hat의 팩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Setup을 제외하고는, Oracle은 그의 database Standard version에 있는 핵심 기능들을 Linux로 잘 porting했다. 관리자들은 multithead 기능, row단위 잠금, 동적 크기 조정, 병렬 query를 위한 지원들을 발견할 것이다. Oracle은 database가 가동중인 상태에서의 backup과 recovery 기능을 지원한다.

핵심적인 database 기능만 두고 본다면, Oracle과 Sybase는 비슷하다. Sybase의 Adaptive Server는 row단위 잠금, trigger와 stored procedure를 위한 지원과 같은, 중요한 기능을 대부분 지원한다.

Oracle내의 core database service는 엉뚱한 장소에서 경쟁자(PostgreSQL이라고 불리우는 source가 공개된 database)를 얻을 수 있다. 이 학교 기반 open source database는 비슷한 중요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널리 porting되어 있다. 어쨌든, 제품지원을 원하는 기업 전산 담당자는 상용 database version에 대해서 좀 더 안정적인 느낌을 가질 것이다.
 

기업환경으로 이동(Moving to the enterprise)

나는 다른 platform에서 볼 수 있는 Oracle8의 Enterprise용 기능 전부를 아직 Oracle8 on Linux에서 지원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 다소 실망했다. 실례로, Oracle8의 검색 능력에서 지원하는 ConText option이나 fail-over, parallel server option은 아직 Linux에선 지원하지 않는다.

더우기, 단지 기본적인 replication service들만 현재 지원되고 있다. Oracle은 다른 Oracle8 구현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기업환경용 기능을 Linux version에 추가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일단 한번 사용하게 되면, IT 조직에서 원하는 발전된 replcation service, database clustering, 분할 query, 등은 다중계층 enterprise 설정에 Linux용 Oracle8을 덧 붙이는 데 편하게 해준다. 또한, Linux상에서 clustering의 가치를 더 크게 할 수 있고, Red Hat의 Extreme Linux clustering solution을 지원함으로써 앞으로 도약할 수 있다. Red Hat사 cluster solution과의 결합은 고객들에게 - 지원하는 node 수를 늘릴 수 있으므로 - 더 큰 가용성을 줄 것이다.

Oracle8 database를 지원하는 application을 만드는 개발자들은 이 version이 지원하는 programming interface 한 다스를 발견할 것이다. 당신이 기대하듯이, Oracle은 PL/SQL과 OCI (Oracle Call Interface)에 대한 지원을 포함한다. C, C++에 대한 Interface, JDBC 또한 지원된다.

Oracle8 on Linux 출시는 기업환경에서 database service를 관리를 위한, 더 많은 상업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으로써 Linux를 앞으로 이동시켰다. Linux에서 Oracle8의 중요한 몇몇기능을 사용하기 원하는 사용자는 지금 이 version으로 시험주행을 해보아도 된다. clustering과 같은 enterprise용 성능을 원하는 사용자들은 이 제품의 다음 version에 그 기능들이 들어가도록 지켜보아야 할 것이다.

선임 분석자 Maggic Biggs씨는 InfoWorld Test Center를 위해서 개발, database,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기술에 관한 application을 시험한다. mail을 보낼려면: maggie_biggs@infoworld.com로 보내주시기 바란다.


Linux용 Oracle8의 주요기능
(Key features of Oracle8 on Linux)

  • 다중 thread방식 database server
     (Multithreaded database server)
  • 행단위 잠금
     (Row-level locking)
  • database file을 자유롭게 크기를 바꿀 수 있는 기능
     (Capability to dynamically resize database files)
  • 병렬 query 지원
     (Supports parallel queries)
  • 가동상황에서 backup과 복구
     (Backup and recovery while database is online)

  • 위 글은 InfoWorld사의 기사인 Key features of Oracle8 on Linux (InfoWorld)에 게재된 글을 허락없이 번역한 기사입니다. 따라서, 법적인 문제에 대해서 일체 책임을 지지 않으며, 번역상의 실수로 인하여 내용이 다소 틀릴 수 있슴을 알려드립니다. 제게 mail을 보내시려면 : tolkien@samsung.co.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