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해설 (초안)

"The Librarian of the Unseen University had unilaterally decided to aid comprehension by producing an Orang-utan/Human Dictionary. He'd been working on it for three months. It wasn't easy. He'd got as far as `Oook.'" (Terry Pratchett, ``Men At Arms'')

"아무개 대학의 도서관에서는 오랑우탄 말-사람 말 사전을 만들어 의사소통에 도움을 주기로 일방적인 결정을 내렸다. 그러나 이 일은 쉽지 않았다. 지금 3개월째 작업이 진행 중이다. 현재 `우우우욱'까지 했다고 한다. " (환타지 작가 Terry Pratchett, ``戰士'')

리눅스 시스템 관리에 관련된 용어들과 그 개념을 간략히 정리하였다.

ambition

야망 - 잘난척하는 글을 써내려 가면서, 그것이 리눅스 설명 파일에 끼워 넣어지기를 바라는 마음.

application program

응용 프로그램 - 어딘가에든 쓸모가 있는 프로그램. 아마 이런 프로그램을 쓰기 위해 컴퓨터를 샀을 것이다. system program과 operating system을 참고하기 바란다.

daemon

데몬(수호신) - 이 프로세스들은 뭔가 할일이 생길 때까지 백그라운드에 숨어 있으므로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예를 들면 update 데몬은 30초마다 버퍼 캐쉬를 디스크에 써넣는 역할을 한다. 또한 sendmail 데몬은 누군가가 전자 우편을 보냈을 때 비로소 활동을 개시한다.

file system

파일 시스템 - 디스크나 파티션 위의 파일을 추적하기 위한 데이터 구조이다. 즉, 운영체제가 디스크 위에 파일들을 편성해 넣는 방법을 말한다. 파일시스템은 각각의 디스크나 파티션마다 다르게 할 수 있다.

glossary

용어 해설 - 용어와 그 설명을 나열해 둔 것. 사전과는 다르므로 헷갈리지 말자.

kernel

커널 - 하드웨어를 통제하며 자원을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운영체제의 한 부분이다. system program을 참고하기 바란다.

operating system

운영체제 - 시스템의 자원(프로세서, 메모리, 디스크 공간, 네트워크 대역폭 등)을 사용자와 응용 프로그램들에게 배분하여 주는 소프트웨어이다. 또한 보안을 위해 시스템 접근을 통제하여 준다. kernel과 system program, application program을 참고하기 바란다.

system call

시스템 호출 - 응용 프로그램들에게 커널이 제공하여 주는 서비스들이다. 그리고 그런 서비스들을 불러내는 방법도 함께 제공한다. 매뉴얼 페이지의 두번째 섹션을 참고하기 바란다.

system program

시스템 프로그램 - 운영체제의 고수준 기능을 구현해 주는 프로그램들이다. 즉, 하드웨어에는 직접 의존적이지 않은 프로그램들이다. 보통, 이런 프로그램들에게는 특별한 권한이 필요하며(전자 우편을 배달하는 경우와 같이), 흔히 시스템의 일부분인 것으로 간주된다(예로 들면, 컴파일러는 보통 시스템의 일부분으로 간주된다). application program, kernel, operating system을 참고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