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15. ISO-10646의 X11용 폰트는 어디서 구할 수 있는가?

지난 몇년 동안 꽤 많은 수의 유니코드 폰트들이 X11용으로 사용 가능하게 되었으며, 사용 가능한 폰트의 수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유니코드 X11용 폰트의 명칭은 -ISO10646-1이라는 단어로 끝난다. 이것은 현재 모든 유니코드와 ISO 10646-1 16비트 폰트들을 위한 X 논리 폰트 기술자(X Logical Font Descriptor: XLF D) 영역 CHARSET_REGISTRYCHARSET_ENCODING 을 위해 공식적으로 등록된 값이다. *-ISO10646-1 폰 트들은 전체 유니코드 문자셋의 명시되지 않은 몇몇 서브셋을 포함하고 있 다. 그리고 사용자들은 그들이 선택한 폰트가 무엇이든지 간에 필요한 문자 들의 서브셋을 포함하는지 확인해야만 한다.

*-IS010646-1 폰트들은 일반적으로 폰트에서 유효하지 않 은 어떤 문자를 나타내기 위해서 유니코드가 아닌(non-Unicode) 특별한 gly ph을 가리키는 DEFAULT_CHAR 값을 명시하고 있다(일반적으로 0x00에 위치하고 H 크기를 갖는 대시(-)로 연결된 box이다). 이것은 사용자 들이 적어도 지원하지 않는 문자가 있다는 것을 명백하게 알아차릴 수 있도 록 한다. xterm을 위한 6x13과 같은 크기의 작은 고정-폭 폰트들(the small er fixed-width fonts)은 모든 유니코드를 지원할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 면 간지(Kanji)와 같은 많은 서체들(scripts)은 유럽지역 유저들이 폭넓게 사용하는 픽셀 사이즈 보다 훨씬 더 큰 픽셀 사이즈로 나타내기 때문이다. 유럽인이 사용하기 위한 전형적인 유니코드 폰트들은 CEN MES-3 레퍼토리와 같은 오직 1000내지 3000가지 문자들의 서브셋을 포함할 것이다.

여러분들은 *-ISO10646-1 폰트에서 ASCII 문자의 인용 부호 형태가 표준 라인 안 에 인용 부호를 배치하고 다른 플랫폼에서도 실행하기 위해서 약간 바뀌었 다는 것을 알아 차릴 수 있을 것이다.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