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탑은 KFM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UNIX에 있는 많은 파일관리자들은 오직 그들의 윈도우에서만 작동한다. 그러나 KFM은 OS/2, Apple 그리고 Win NT/95(이렇게 불리는 것을 싫어한다.)와 비슷한 데스크탑을 제공하고있다. KFM이 드래그와 드롭을 지원하기 때문에 임시적인 것들을 저장하는데 데스크탑을 이용할 수 있다. 반면에 데스크탑상에 중요한 아이콘을 가지고 있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 이제 여러분은 어떤 것을 원하는가.
Templates는 OS/2에 의해 소개되어졌는데, KFM은 이것을 지원하고 있다(진짜 강력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좋지 않은 것은 아니다).
Templates 디렉토리에 있는 모든 파일들은 templates되어진다.
예를 들어, 이곳에 Lyx letter을 위한 template나 또는 기본적인 Makefile 또는 무엇이든지 이동시켜 보자.
완벽한 디렉토리 structure들 조차 templates 로 만들어 낼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project가 항상 같은 디렉토리 구조를 가진다면, templates 디렉토리안에 그러한 structure를 생성할 수 있다.
이렇게 해 놓으면 디렉토리에 새로운 문서나 project, 그외 원하는 것들로 바꾸어 줄 수 있다.
파일
메뉴의 새로만들기
서브메뉴를 열면 설치된 모든 templates의 목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새로 생성하기 위해선 원하는 것을 선택하기만 하면 되고, 이 방법으로 디렉토리도 생성할 수 있다. 이 방법은 단순하지만 유용하다.
이 파일은 KFM과 kpanel, 그리고 전체 KDE project를 위해 매우 중요하며, 매우 많이 사용된다.
예를 들어, 이 파일에 URL 또는 device를 유지하거나 어떤 프로그램을 가리키게 할 수 있다.
이 파일을 이용해 device를 mount/unmount 할 수 있고, 데스크탑상에 URL들을 연결할 수 있으며, 실행할 수 있는 아이콘을 생성할 수 있다.
이 파일에 대해 더욱 많은 것을 배우고, 이 파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고 싶으면 '사용법' 부분을 읽어보기 바란다.
하지만 KFM은 매우 쉽게 기존의 *.kdelnk
파일을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 대화상자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 파일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몰라도 괜찮다.
예를 들어, 데스크탑에 ftp://ftp.kde.org
를 가리키는 URL를 드래그하면, KFM은 그 URL을 포함한 파일을 생성해 주며, 그것을 클릭하면 FTP에 연결된다.
인터넷 데스크탑이라 불리기도 하기 때문에, 인터넷 역시 KFM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KFM은 FTP와 HTTP를 사용하는데, 이것은 어떤 FTP 서버있는 파일이나 로컬 하드디스크 상에 있는 파일을 다루는 것이 KFM에선 별 차이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KFM은 HTML로 만들어진 페이지를 보여주기 위해서 HTML을 사용하는데, 이것은 브라우저처럼 HTML 링크를 따라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실제로 웹 브라우저처럼 많이 사용된다. 즉, KFM은 파일 관리를 할 수 있는 발전된 웹브라우저인 것이다.
HTML widget은 어떤 사악한 HTML page들에서는 아직 완벽하게 작동하진 않지만, 그동안 줄곧 최고의 것을 얻을 수 있게 해주었다.
위의 결과처럼 KFM은 일반적인 파일 이름대신 URL을 사용한다 (물론 옛날 방식의 파일 이름을 사용할 수도 있다).
KFM은 일반적인 URL에 확장성을 제공하는데, 이것은 subprotocol의 형태이다.
하지만 사용자가 그들을 처리하지 않고, 전처럼 마우스로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예를 들어, ftp://ftp.cdrom.com/unix/kde.tgz#tar:/kdebase/kfm/main.cpp
는 올바른 URL이다.
ftp 서버상에 어떤 tar 파일이 있고 그 tar 압축 파일 안에있는 어떤 파일을 참조고 싶을 때, 그 tar archive를 클릭하면 이처럼 작업을 수행할 것이다.
KFM은 우수하게 멀티 태스킹을 실행한다. IO stuff를 실행하는 slave process를 가지는데, 이것은 IO가 데스크탑을 블럭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기능은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데, Netscape 조차도 IO때문에 몇 초동안 블럭된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KFM은 더 이상 이 문제를 가지고 있지 않다.
KFM은 디렉토리를 보여주는 것에 대한 통제권을 제공하는데, 디렉토리안에서 .kde.html
이나 index.html
파일을 발견하면
파일명이 아닌 그 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보여준다(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게 할 수도 있다).
그리고 디렉토리와 HTML 페이지와 같은 문서을 구분할 수 있게 해주는 HTML 확장이 있어서,
HTML 페이지안에 있는 모든 파일에 대한 링크를 직접 작성하지 않고도 파일을 링크 할 수 있고,
완전한 HTML 페이지를 작성하는 대신 디렉토리에 대한 배경 색깔/이미지를 선택하고 글자의 색깔을 바꾸어 주기도 있다.
디렉토리이거나 실행할 수 있는 특별한 아이콘을 줄 수도 있는데, 이렇게 설정된 아이콘은 kpanel에서도 인식되어진다.
더욱 자세한 설명은 이 핸드북에 있는 '사용법' 부분을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