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tooX86 Handbook_Ko_3-4
1.1. dispatch-conf ¶dispatch-conf 는 ._cfg0000_<name>파일들을 병합하는데 복구하는 도구입니다. ._cfg0000_<name> 파일은 CONFIG_PROTECT 변수에 의새 보호된 디렉토리에 파일을 덮어쓰려고 할때 포티지에 의해 생성됩니다.
dispatch-conf를 통해, 모든 변동사항을 유지하는 동안에 독자여러분의 환경설정 파일들을 갱신하는 병합이 가능합니다. dispatch-conf 는 RCS 리비전 시스템을 사용하여 패치하는 것과 같이 환경설정파일의 차이점을 저장합니다. 이는 만약 환경설정파일을 갱신하다 실수했을때 언제든지 독자여러분의 환경설정 파일의 이전버전으로 복구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dispatch-conf를 사용할때는 환경설정 파일을 그대로 요청하고, 새로운 환경 설정파일을 사용하고 현재의 것을 편집하거나 대화식으로 변경사항을 병합할 수 있습니다. dispatch-conf는 또한 괜찮은 몇몇 부가특징이 있습니다.
예제 1-1 : dispatch-conf 실행
# dispatch-conf dispatch-conf을 실행할때 한번은 환경설정 파일의 각각의 요소를 변경하게 될 것입니다. u를 눌러서 새로운 내용이 있는 현재의 환경설정 파일로 갱신(대체)하고 다음 파일로 넘어갑니다. z를 눌러 새로운 환경설정파일을 지우고 다음 파일로 넘어갑니다. 모든 환경설정 파일을 한번 다루고, dispatch-conf를 종료할 것입니다. 또한 언제든지 q를 눌러서 종료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얻으려면, dispatch-conf 맨페이지를 확인하십시오. 이를 통해 어떻게 현재의 혹은 새로운 환경설정파일들을 대화식으로 병합하고 새로운 환경설정 파일을 편집하고 각각의 파일들의 차이점을 어떻게 비교하는지 등등에 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제 1-2 : dispatch-conf 맨페이지 보기
$ man dispatch-conf 1.2. etc-update ¶환경설정 파일을 병합하는데 또한 etc-updat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dispatch-conf를 사용하는 만큼 간단한것은 아니고 또한 기능적이지도 않지만, 대화식 병합 설치를 제공하고 대수롭지 않은 변경사항에 대해 자동병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dispatch-conf와는 다르게 etc-update 는 독자여러분의 환경설정 파일들의 구버전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파일을 업데이트하면 구버전 은 영원히 없어집니다. 그래서 매우 주의해야하며, 이처럼 etc-update는 dispatch-conf를 사용하는것보다는 굉장히 덜 안전합니다.
예제 2-1 : etc-update 실행
$ etc-update 올바르게 변경된 사항을 병합한 다음에는 갱신을 기다리는 보호된 파일들의 목록에 대해 프롬프트가 뜰 것입니다. 이 바로 아래의 가능한 옵션들과 같은것들을 볼 것입니다.
예제 2-2 : etc-update 선택사항
Please select a file to edit by entering the corresponding number. (-1 to exit) (-3 to auto merge all remaining files) (-5 to auto-merge AND not use 'mv -i'): -1을 입력하면, etc-update 은 다른 변경사항으로 계속하지 않고 빠져나갈 것입니다. 만약 -3 이나 -5를 입력하면 모든 나열된 환경설정 파일들이 새로운 버전으로 덮어쓰일 것입니다. 이는 그렇기 때문에 자동으로 갱신될 것이 아닌 환경설정을 먼저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건 아직 남아있는 환경설정 파일에 대해 나열된 번호를 입력하는 간단한 문제(일 뿐)입니다.
예제에서, 우리는 /etc/pear.conf환경설정 파일을 선택합니다.
예제 2-3 : 특정 환경설정 파일 갱신
Beginning of differences between /etc/pear.conf and /etc/._cfg0000_pear.conf [...] End of differences between /etc/pear.conf and /etc/._cfg0000_pear.conf 1) Replace original with update 2) Delete update, keeping original as is 3) Interactively merge original with update 4) Show differences again 이제 두 파일간의 차이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갱신된 환경설정파일이 문제가 없다고 믿는다면 1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 파일이 필요가 없거나 새로운 혹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2를, 현재 환경설정파일을 대화식으로 갱신하려면 3을 입력합니다.
여기에선 대화식으로 병합하는데 있어 보다 더 정교한 점이 없습니다. 더 완벽함을 위해, 두 파일을 대화식으로 병합하는 동안 사용할 수 있는 가능한 명령들을 나열할 것입니다. 다음처럼 두 줄(하나는 원래의 것 하나는 제안된 새로운 것)과 함게 다음 명령중의 하나를 입력할 수 있는 프롬프트를 보게 될 것입니다.
예제 2-4 : 대화식 병합을 위한 가능한 명령들
ed: Edit then use both versions, each decorated with a header. eb: Edit then use both versions. el: Edit then use the left version. er: Edit then use the right version. e: Edit a new version. l: Use the left version. r: Use the right version. s: Silently include common lines. v: Verbosely include common lines. q: Quit. 중요한 환경설정 파일들의 갱신이 끝났을때 다른 모든 환경설정파일에 대한 갱신을 자동으로 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갱신할 환경설정파일을 발견하지 못했다면 etc-update는 종료될 것입니다.
1.3. quickpkg ¶quickpkg를 통해 이미 시스템상에 병합된 패키지들의 아카이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카이브들은 미리 빌드된 패키지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quickpkg 실행은 간단합니다. 단지 아카이브로 묶어 패키지로 만들고 싶어하는 패키지들의 이름을 추가하기만 하면 됩니다.
예제에서는 curl, arts, procps를 아카이브로 묶습니다.
예제 3-1 : quickpkg 사용 예제
# quickpkg curl arts procps 미리 빌드된 패키지는 $PKGDIR/All 에 저장될 것입니다. (/usr/portage/packages/All 이 기본경로입니다). 이러한 패키지를 가리키는 심볼릭링크는 $PKGDIR/<category> 에 위치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