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type linuxdoc system>

<!-- sgmlified TrueType for XFree86 mini-HOWTO -->

<article>
<title>TrueType for XFree86 mini-HOWTO
<author>Ying Zhang, <tt/yzhang@sfu.ca/
<date>2/21/1999</date>

<trans>옮긴이: 김현주, <tt/postbop@hymail.hanyang.ac.kr/
<tdate>옮긴날: 1999년 3월 4일
<abstract>
이 문서는 X 윈도우상에서 트루타입 글꼴을 사용하는  절차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다. 이 문서의 핵심을 보려면 참고 절을 건너뛰면 된다.
</abstract>
<toc>
<!-- HOWTO proper -->
<sect>감사의 글 <p>
필자에게 이메일로 논평과 제안을 해 주신 모든 분들께 깊게 감사를 드린다. 이 문서는 더디더라도 여러분들의 모든 충고를 반영할 것이다.
<sect>주의 및 경고<p>
필자는 이 하우투 문서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정확성을 보증할 수 없다. 여기서 기술하는 것들은 기본적으로 필자의 시스템을 구축했을 때의 기록에 근거한다. 필자는 여러분의 시스템이 비정상적으로 되더라도 아무런 책임을 질 수 없으므로 이러한 점을 알고 여러분의 위험을 스스로 책임져야만 한다.
<p>
그렇다 하더라도, 질문, 논평 또는 제안할 것이 있으면 <url url="mailto:yzhang@sfu.ca" name="yzhang@suf.ca">로 이메일을 보내기 바란다.
<p>
번역본에 대하여 문의할 사항이나 개선점은 <url url="mailto:postbop@hymail.hanyang.ac.kr" name="postbop@hymail.hanyang.ac.kr">로 이메일을 보내기 바란다.
<sect>참고<p>
필자는 X 에 제공되는 글꼴의 질과 제한된 선택의 폭에 대해 항상 불만을 가지고 있었다. X의 글꼴은 트루타입 글꼴과 비교했을 때 열등했다. XFree86에 딸려온 일련의 소수의 글꼴들은 필자가 윈도우즈에서 쓰던 글꼴에 비하면 비참할 정도이다. 운좋게도, 누군가가 <url url="http://www.freetype.org/" name="FreeType 프로젝트"> 와 <url url="http://www.dcs.ed.ac.uk/home/jec/programs/xfsft" name="XFSFT 패치">를 만들었다. 이것들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자세히 다루지 않겠다. 관심 있는 분들은 직접 방문하기 바란다.
<p>
필자의 데스크탑 컴퓨터는 리눅스와 윈도우즈 98을 듀얼부트로 쓰고 있으며 모든 트루타입 글꼴은 윈도우즈 98 파티션에 저장되어 있다. 필자가 하고 싶은 것은 이 글꼴들을 X에서 쓸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필자는 
<tscreen><itemize>
<item>레드핫 리눅스 5.2 (커널 2.2.1)
<item>XFree86 3.3.3
</itemize></tscreen>
을 돌리고 있다. 여러분의 환경과 다르다면 필자의 예에서 여러분의 환경에 알맞게 수정하기 바란다.
<sect>필요한 것들<p>
먼저 필요한 것들을 모두 구해 놓는다. 필자는 레드핫을 쓰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RPM을 사용한다. 여러분은 이미 X 를 설치후 사용하고 있다고 가정한다. 아래 목록의 프로그램들의 버전은 최신(이 문서가 작성된 때에는)이며 이것들을 rpmfind.net 에서 구했다.
<tscreen><itemize>
<item>XFree86 3.3.3 (이전 버전에서도 동작하지만, 3.3.3에서는 필자가 가지고 있는 Matrox G200의 드라이버가 제공된다.)
<item>freetype-1.2-1.i386.rpm 
<item>freetype-devel-1.2-1.i386.rpm 
<item>xfsft-1.0.3-1.i386.rpm 
<item>ttmkfdir.tar.gz (또는 <url url="http://www.darmstadt.gmd.de/&tilde;pommnitz/xfsft.html" name="http://www.darmstadt.gmd.de/&tilde;pommnitz/xfsft.html"> 을 방문한다)
<item>여러분의 트루타입 글꼴 모음
</itemize></tscreen>
위의 화일들을 구하는데 편리한 장소를 제공한 Jim Wadell과 Alaska Linux User Group에 큰 감사를 드린다. 여러분은 이 화일들을 <url url="ftp://ftp.aklug.org/pub/contributions/TrueType" name="ftp.aklug.org/pub/contributions/TrueType">에서 구할 수 있다.
<sect>설치<p>
RPM의 장점은 설치하기가 매우 쉽다는 것이다. 설치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root가 되어야 한다. root가 되고 난 후 다운로드한 화일들이 있는 디렉토리로 이동한 후 다음과 같이 설치한다.
<tscreen><verb>
$ rpm -Uvh freetype-1.2-i386.rpm
$ rpm -Uvh freetype-devel-1.2-i386.rpm
$ rpm -Uvh xfsft-1.0.3-1.i386.rpm
</verb></tscreen>
여러분은 ttmkfdir을 직접 설치해야 한다.
<tscreen><verb>
$ mkdir ttmkfdir
$ cd ttmkfdir
$ tar -zxf ../ttmkfdir
$ make FREETYPE_BASE=/usr
</verb></tscreen>
여러분은 ttmkfdir의 실행화일을 만들었다. 이것을 /usr/local/bin 또는 여러분이 넣고 싶은 곳에 복사한다. 이것들은 나중에 fonts.dir과 fonts.scale를 만들 때 필요하다.
<sect>글꼴 디렉토리 만들기<p>
먼저 트루타입 글꼴(ttf)들을 위한 디렉토리를 만들어야 한다. 여기서 여러분들은 첫 번째 결정을 하게 된다. 윈도우즈 파티션에 있는 글꼴을 이용할 것인가 말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sect1>윈도우즈 파티션에 존재하는 글꼴 이용하기<p>
필자는 트루타입 글꼴들을 윈도우즈 파티션에서 사용하고 있다. 윈도우즈 파티션을 /mnt/c로 마운트했으며 필자의 글꼴은 /mnt/c/windows/font에 있다. 필자는 /usr/share/fonts/truetype에 진짜 트루타입 글꼴 디렉토리를 가리키는 심볼릭 링크를 만들었다.
<tscreen><verb>
$ mkdir /usr/share/fonts
$ ln -s /mnt/c/windows/fonts /usr/share/fonts/truetype
</verb></tscreen>
<sect1>새 트루타입 글꼴 설치하기<p>
만약 어떠한 파티션에도 윈도우즈를 가지고 있지 않거나, 글꼴들을 따로 보관하고 싶으면 디렉토리를 하나 만들고 좋아하는 트루타입 글꼴들을 집어넣는다.
<tscreen><verb>
$ mkdir /usr/share/fonts
$ mkdir /usr/share/fonts/truetype
</verb></tscreen>
<sect>글꼴 디렉토리 만들기<p>
글꼴 디렉토리에 글꼴을 집어넣었으면 fonts.dir과 fonts.scale 화일을 만들어야 한다. 이것들이 무엇을 하는 것인지 궁금하면 xfsft 패키지와 같이 온 문서들을 읽어보기 바란다.
<p>
트루타입 글꼴 디렉토리로 이동하고 나서 ttmkfdir을 실행한다(시간이 좀 걸린다).
<tscreen><verb>
$ cd /usr/share/fonts/truetype
$ /usr/local/bin/ttmkfdir > fonts.scale
$ mkfontdir
</verb></tscreen>
<sect>XFSFT와 XF86Config 설정하기<p>
이제 거의 끝났다. 두 개의 화일 /usr/etc/xfsft.conf와 /usr/X11/XF86Config를 편집해야 한다.
<sect1>xfsft.conf
<p>
catalogue 에 /usr/share/fonts/truetype을 더하고 없는 글꼴 디렉토리는 주석처리를 한다. 대충 아래와 같이 보일 것이다.
<tscreen><verb>
clone-self = off
client-limit = 20

catalogue = /usr/X11R6/lib/X11/fonts/Type1,
            /usr/X11R6/lib/X11/fonts/misc,
            /usr/X11R6/lib/X11/fonts/Speedo,
            /usr/X11R6/lib/X11/fonts/75dpi,
            /usr/share/fonts/truetype,
#            /usr/X11R6/lib/X11/fonts/100dpi

use-syslog = off
error-file = /var/log/xfsft-errors.log

default-point-size = 120
default-resolutions = 100,100,75,75
</verb></tscreen>
<sect1>XF86Config<p>
XFSFT는 트루타입 글꼴뿐만 아니라 다른 글꼴들도 처리해준다. 따라서 xfsft.conf에 글꼴의 패스가 지정되어 있으면 XF86Config에도 있을 필요가 없다. X 가 트루타입 글꼴 서버를 알 수 있게 한 줄만 더해주면 된다. 여기에 필자의 XF86Config의 관련된 절이 있다. 굵은 글씨로 된 줄 (첫째줄)을 더하고 나머지 줄은 모두 주석처리 하였다.
<tscreen><verb>
FontPath   "tcp/localhost:7100"
#FontPath   "/usr/X11R6/lib/X11/fonts/Type1"
#FontPath   "/usr/X11R6/lib/X11/fonts/Speedo"
#FontPath   "/usr/X11R6/lib/X11/fonts/75dpi"
#FontPath   "/usr/X11R6/lib/X11/fonts/100dpi"
</verb></tscreen>
[참고 :
tcp/localhost:7100 을 보기 바란다. 여러분은 이 서버가 로컬호스트 상에서만 돌아가지는 않을 것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사실상 여러분은 글꼴서버를 만들 수 있고(호스트를 monty라고 가정한다) 다른 모든 X 서버들이 글꼴 때문에 TCP/monty:7100을 가리키게 할 수 있다. 다른 X 서버들이 꼭 XFree86만 되는 것은 아니며 어떠한 X 서버라도 가능하다. (NCD X 터미널 또는 기타 등등..). 이것은 또한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의 글꼴 서버에 접근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적절한 보호 조치를 취해야 함을 의미한다. 7100 포트(또는 여러분의 글꼴 서버가 작동하는 포트) 로 들어오는 패킷을 거부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
<p>
설정이 끝났다. 시작해보자.
<sect>트루타입 글꼴 서버 시작하기<p>
트루타입 글꼴 서버를 RPM으로 설치했다면 바로 실행시킨다.
<tscreen><verb>
$ /etc/rc.d/init.d/xfsft start
</verb></tscreen>
이것은 궁극적으로 /usr/X11R6/bin/xfsft -port 7100 -config /usr/etc/xfsft.conf 을 실행하는 것과 같다. 혹 RPM으로 설치하지 않았다면 이것을 rc.local 또는 적절한 곳에 스크립트로 만들어서 집어넣는다. 에러 메시지가 없으면 정상이다. 이제 마지막으로 X 를 (재)시작하자.
<sect>X 시작하기<p>
여러분은 startx라고 치면 X 가 시작되는 것을 알고 있다. 에러메시지가 없으면 성공한 것이며, 여러분의 글꼴을 쓸 수 있다! 당장 해 보자. 넷스케이프를 실행하고 글꼴을 Times New Roman 또는 Arial로 바꾼다. 여러분이 오래도록 보았던 조잡한 글꼴 대신 Courier New를 써 보자. GIMP를 새로운 글꼴들과 함께 돌려보자.
<p>
X 를 재시작하기를 원치 않는다면 다음을 실행한다.
<tscreen><verb>
$ xset +fp tcp/localhost:7100
</verb></tscreen>
이러한 경우, 글꼴 목록을 다시 만들도록 프로그램을 재시작한다.
<sect>다른 글꼴 구하기<p>
다음에서 공짜 글꼴들을 구할 수 있다.
<tscreen><itemize>
<item><url url="http://www.microsoft.com/typography/fontpack/" name="Microsoft's Free TrueType Fonts">
<item><url url="http://www.acidcool.com/" name="Acid Fonts">
<item><url url="http://www.webring.org/cgi-bin/webring?ring=fontring&amp;list" name="The Font Ring">
</itemize></tscreen>
<sect>알려진 문제점들<p>
필자가 사용하던 도중에 접한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tscreen><itemize>
<item>StarWriter 5.0 (Star Office의 워드 프로세서) 에서 트루타입 글꼴을 쓸 수 없다. StarOffice의 나머지 부분에서는 잘 동작하지만 StarWriter에서만 안 된다.
<item>넷스케이프에서 트루타입 글꼴을 default fixed 또는 variable font로 사용할 때 Allow Scaling을 클릭 해야한다. 또 트루타입 글꼴을 고르면 0 과 12.0의 두 가지 크기밖에 선택할 수 없다.
</itemize></tscreen>
</artic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