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4. 배포판의 로컬 복사본 구하기

CD writer가 있는 컴퓨터로부터 액세스 가능한 쓰기 가능한 디스크에 배포판의 복사본이 있어야 한다. 만약에 가장 최신의 업데이트를 반영하고 싶다면 이 디렉토리는 리눅스 머신, 또는 로컬 디스크, 다른 컴퓨터에 있는 NFS로 마운트된 디스크, JAZ 디스크등으로부터 액세스 할 수 있어야 한다.

레드햇 CD로부터 배포판을 복사할 수도 있고, FTP를 통해 구할 수도 있다. 만약 FTP를 사용하려 한다면 배포판의 정확한 복사본을 얻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은 mirror 패키지를 사용하는 것이다.

Mirror는 로컬 디렉토리와 원격 사이트에 있는 디렉토리의 내용물들을 비교하는 복잡한 펄 스크립트이다. Mirror는 원격 사이트에는 있지만 로컬 사이트에는 없는 파일들을 FTP를 이용하여 가져오고 원격 사이트에는 없는데 로컬 사이트에는 있는 파일을 지운다. Mirror 프로그램은 설정파일을 이용하여 설정될 수 있다. Mirror 패키지는 rufus.w3.org 에서 RPM으로 구할 수 있다.

mirror 설정파일 mirror.redhat 의 로컬 복사본을 만들고 파일 맨 위의 해당하는 필드들을 수정한다. default section 다음에 다음과 같은 패키지들을 정의한다.

 
package=updates
        site=ftp.sunsite.auc.dk
        exclude_patt=(alpha/|sparc/|SRPMS/)
        remote_dir=/disk1/ftp.redhat.com/pub/redhat/updates/6.0
        local_dir=/jaz/updates/6.0

package=dist
        site=ftp.sunsite.auc.dk
        exclude_patt=(alpha/|sparc/|SRPMS/)
        remote_dir=/disk1/ftp.redhat.com/pub/redhat/redhat-6.0
        local_dir=/jaz/redhat-6.0

다음의 명령어를 실행시키면 RedHat 트리 전체를 로컬 디스크로 다운로드하게 될 것이다. 이 명령을 내리게 되면 대략 500Mb의 자료를 전송하게 될 것이므로 반드시 다시 한 번 신중하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

 
mirror -pdist mirror.redhat 

이렇게 하면 레드햇 FTP 사이트를 당신의 로컬 디스크에 미러링하게 된다. 레드햇 배포판의 구성은 같은 릴리즈에서는 바뀌지 않으므로 한 번만 다운로드하면 된다. 배포판의 모든 변동사항들은 updates 디렉토리에 있다. 그러므로 만약에 레드햇 배포판의 최신판 mirror를 유지하고 싶다면 updates 디렉토리만 최신 것으로 유지하면 된다. 이렇게 하려면 다음과 같은 명령을 내리면 된다.

 
mirror -pupdates mirror.redhat 

정기적으로(예를 들면 1주일마다) cron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실행시키는 것도 좋다. 레드햇 배포판은 매일 주 사이트인 ftp://ftp.redhat.com/pub 로부터 업데이트되는 전 세계에 있는 수많은 FTP 서버들로부터 얻을 수 있다. 당신에게 가까운 FTP 사이트를 골라야 한다. RedHat FAQ 를 보라.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