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알야할 것

Hurd가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우선 http://www.gnu.org/software/hurd 를 방문해 기본 적인 정보를 습득하기 바란다. Hurd는 아직가진 IA32 에서만 동작하므로 설치는 PC에 한다.

Hurd의 공식 설치 방법은 http://www.gnu.org/software/hurd/install.html에 설명되어 있다. 이 페이지엔 pdf나 info document가 있으므로 이 문서를 받아서 먼저 읽어 보고나서 글을 읽어 보기 바란다.

현재 Hurd는 다른 배포본이 있지는 않다. 단지 Debian GNU/Hurd 만이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설치는 Debian GNU/Hurd를 기본으로 한다. Debian의 설치에 익숙하지 않은 분이라면 처음 시도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므로 Debian의 i386 배포본을 이용해 리눅스 시스템을 구성해보는 작업을 먼저 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냥 설치 방법은 따라하면 되지만 설치 후의 dpkg를 사용해 나머지 설치를 하는 것이 난감할 수도 있다.

또 Hurd는 현재 ISO 이미지로된 CD-ROM을 배포하기도 한다. 물론 Debian GNU/Hurd 이다. ftp://ftp.gnu.org/iso에 있는 것을 받아 사용하면 된다. 이 사이트엔 몇 개의 디렉토리가 있는데 현재(2002년 7월)까진 hurd-H4가 최신 버전이다. 대부분의 경우엔 첫번째 CD면 될 것이다.

중요한 것은 아직까진 Hurd 자체로만 설치가 가능하거나 하지 않고 부팅하기 위해서도 GRUB이 필요하므로 되도록이면 리눅스가 깔린 시스템이 필요하다. 아니면 적어도 GRUB으로 command-line 모드로 부팅이 가능한 정도의 플로피 디스크 정도는 필요하다. 가장 좋은 환경이라면 GRUB으로 부팅하는 리눅스 시스템에 새로운 파티션을 만들고(혹은 새로운 하드디스크를 달고) 여기에 Hurd를 설치하는 것이다.

Hurd의 설치는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여기선 3가지에 대해 언급한다. 가장 좋은 방법으로 추천하는 것은 ISO 이미지의 CD-ROM을 사용해 설치하는 것이다. 설치 방법을 읽어 보고 선호 하는 방법에 따른 준비를 하기 바란다. 어느경우든 네트웍에 접속되어 있고 dpkg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되야 설치가 제대로 될 수 있다. 물론 CD-ROM에 있는 것 만을 사용해 설치를 마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