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AQ


인라이튼먼트 FAQ, Part II - E 작동시키기


이 글은 인라이튼먼트 윈도우 매니저 의 FAQ 리스트입니다. 인라이튼먼트는 유닉스와 유닉스에서 유래한 다른 운영체제 (리눅스를 포함해서. 원래 리눅스를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에서 실행되는 GUI(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환경인 X 윈도우 시스템을 위한 윈도우 매니저입니다. 이 문서 외에도 더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리눅스 하우투와 FAQ을 리눅스 문서화 프로젝트 (LDP)를 통해서 구할 수 있습니다.

RPM 의존성(dependency) 에러가 났어요.
분명 인라이튼먼트에 반드시 필요한 패키지들을 설치하질 않았기 때문일 겁니다. 그리고 RPM보다는 tar.gz으로 묶인 소스로 인라이튼먼트를 컴파일하고 설치하는 편이 유리합니다. RPM에는 빠져 있는 다수의 중요한 문서가 tar.gz 소스에는 있거든요.

인라이튼먼트 소스 코드는 어떻게 컴파일하나요?
아주 간단합니다. tar.gz으로 묶인 인라이튼먼트 소스를 다운로드합니다. 그리고 그 파일을 일정한 디렉토리에 풉니다. (예: tar -zxvf enlightenment-0.16.3.tar.gz) 풀어l놓은 인라이튼먼트 디렉토리에서 인라이튼먼트 설치에 관한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는 README와 INSTALL를 참조합니다. (이 파일들은 이름이 대문자입니다.) 거기엔 몇가지 설치에 반드시 필요한 프로그램들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ftp.gnu.org/gnu 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그것 들은:

autoconf, automake, libtool, gettext

gettext의 경우에는 반드시! 반드시! 0.10.35 버젼 이상인지를 확인하도록 하세요. 이전 버젼과는 많은 부분이 달라서 이 경우는 설치 중에 경고 메세지를 보게 됩니다.

인라이튼먼트 시작은 어떻게 하나요?
설치가 끝나면 자신의 홈디렉토리에 있는 ~/.xinitrc파일을 편집합니다. 만약 없다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자주 쓰는 편집기로 .xinitrc파일을 열어서 아래 줄을 포함시킵니다:
exec /usr/local/enlightenment/bin/enlightenment

인라이튼먼트는 기본적으로 /usr/local/enlightenment/bin/에 설치가 됩니다. 만약 다른 디렉토리를 지정했다면 /usr/local/ 대신에 자신이 설치한 디렉토리를 적어주면 됩니다. 만일 어디다 설치했는지 모르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서 알아낼 수 있습니다.

mybox$ su
Password:
mybox# updatedb
(다 할 때까지 몇 분 걸릴 것이다)
mybox#
mybox# exit
mybox$
mybox$ locate enlightenment
/usr/local/enlightenment
/usr/local/enlightenment/bin
/usr/local/enlightenment/bin/dox
/usr/local/enlightenment/bin/eesh
/usr/local/enlightenment/bin/enlightenment
/usr/local/enlightenment/bin/epp
/usr/local/enlightenment/config
....기타 등등.

또 다른 방법은 .xinitrc에 다음을 맞게 추가합니다:
mybox$ echo "exec /usr/local/enlightenment/bin/enlightenment" > ~/.xinitrc

이제 startx라고 간단히 치면 인라이튼먼트가 실행될 것입니다.

난 startx가 아닌 xdm을 사용해요
X윈도우를 xdm(X Display Manager)으로 시작한다면, 앞서 이야기한 ~/.xinitrc 대신에 ~/.xsession 파일을 편집해야 합니다. ~/.xinitrc와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부분은 ~/.xsession파일은 쉘 스크립트라는 점입니다. 이 파일은 반드시 아래와 같이 실행가능하도록 되어 있어야 합니다:

mybox$ chmod 755 ~/.xsession
mybox$ ls -l ~/.xsession
-rwxr-xr-x   1 gnea     gnea          415 Aug  7 03:00 .xsession
좀더 자세한 예제는 여기를 보세요.


뒤로 홈으로 앞으로

[ http://e.i-docs.org/efaq/ ]

June/July 1999 The e.I-Docs 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