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AQ


인라이튼먼트 FAQ, Part III - E 테마


이 글은 인라이튼먼트 윈도우 매니저 의 FAQ 리스트입니다. 인라이튼먼트는 유닉스와 유닉스에서 유래한 다른 운영체제 (리눅스를 포함해서. 원래 리눅스를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에서 실행되는 GUI(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환경인 X 윈도우 시스템을 위한 윈도우 매니저입니다. 이 문서 외에도 더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리눅스 하우투와 FAQ을 리눅스 문서화 프로젝트 (LDP)를 통해서 구할 수 있습니다.

*.etheme 파일은 뭔가요?
인라이튼먼트 테마파일은 간단히 tar 압축한 theme.tar.gz를 theme.etheme로 이름을 바꾼것입니다. 그래서 tar zxvf 명령으로 테마 파일을 풀어보면 테마 이름으로 된 디렉토리와 파일들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예를 들어, AthemE.etheme라는 테마 파일을 풀어보면 설정 파일과 그림파일을 담고 있는 AthemE라는 디렉토리를 얻을 수 있는거죠.

테마는 어떻게 사용해요?
테마를 적용하는 제일 쉬운 방법은 테마 파일을 ~/.enlightenment/themes/로 복사하는 겁니다. (역자주: ~/.enlightenment/themes/이 없다구요? 바로 이전 문서로 돌아가서 인라이튼먼트를 실행시키세요. 실행시키고 나면 ~/.enlightenment/themes/이 생길 겁니다.) 그리고 인라이튼먼트를 다시 실행시키고, (역자주: 화면 바탕을 누르면 뜨는 메뉴에 "Restart Enlightenment"를 누르면 재실행됩니다.) 그리고 나서 마우스 중간 버튼(역자주: 마우스 버튼이 두 개인 경우엔 버튼 두개를 동시에 누르면 되죠.) 을 누르면 뜨는 메뉴에서 테마를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 한 예로:

mybox$ mkdir ~/.enlightenment/themes/
mybox$ cp blah.etheme ~/.enlightenment/themes/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좀 구식입니다만,) 간단하게:

mybox$ echo "exec /usr/local/enlightenment/bin/enlightenment -theme 테마파일이름" > ~/.xinitrc

인라이튼먼트 0.16 버젼 이상을 쓰고 있으면 그냥 .etheme파일을 ~/.enlightenment/themes 밑에 복사하고, 인라이튼먼트를 재실행한 다음, 위에서 설명한 대로 테마를 선택하면 됩니다.

인라이튼먼트 0.15 혹은 그 이전 버젼을 쓰고 있다면 e-conf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더 이상 필요 없는 프로그램이죠.

*.etheme 파일 압축풀기는 어떻게.
*.etheme 파일은 tar.gz 파일 포맷입니다. 확장명에 너무 연연하지 마세요. 단순히 인라이튼먼트 테마 파일이라는 것을 표시하기 위해서 이름만 바꾼 거니까요.

*.etheme 파일을 *.etheme.tar.gz로 바꿀수 있잖습니까?
반드시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tar -xzvf 명령에서 에러가 나면 다시 시도해 봅니다. 그래도 안되면 아마 파일이 깨진 겁니다. 하지만 테마로 사용했을 때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 아마 파일 포맷이 다른 경우입니다.

인라이튼먼트 테마를 어디서 얻죠?
http://e.themes.org에서 얻습니다.

테마를 어디에 풀어야 하죠?
대부분의 테마 파일은 처음 만들어질 때 해당 디렉토리 안에서 묶여집니다. 그래서 테마 파일을 풀 경우 테마 이름의 디렉토리를 만들고 그 안에서 테마 파일을 풀어야 합니다.(역자주: 하지만 요즘 대부분의 테마 파일은 그렇지 않네요. 그냥 인라이튼먼트 테마 디렉토리에서 바로 풀어도 테마 이름의 디렉토리를 새로 하나 만들고 그 속에 파일을 풉니다.):

mybox$ cd ~/.enlightenment/themes/
mybox$ mkdir oldE
mybox$ cd oldE/
mybox$ tar -xzvf ~/oldE.etheme
...
....


각 설정 파일과 그래픽 파일들은 위의 예에서 ~/.enlightenment/themes/oldE/ 아래에 있게 되죠. 몇가지 이유에서 쉬운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ㄱ) 메뉴나 다른 방법으로 테마를 선택하게 되면 테마의 구성요소들을 읽어들이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etheme파일로 있을 때는 /tmp 디렉토리 아래에 풀고 나서 구성요소들을 읽어들이는 것에 비해서 메모리로 구성요소들을 직접 읽어들이기 때문이죠.

ㄴ) 디렉토리별로 테마를 쉽게 바꾸고, 변경사항을 저장하고, 그리고 저장한 변경사항을 적용하기 위해서 인라이튼먼트를 재실행시키기가 편리합니다.


뒤로 홈으로 앞으로

[ http://e.i-docs.org/efaq/ ]

June/July 1999 The e.I-Docs 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