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AQ


인라이튼먼트 FAQ, E 0.15.5 - Configuration Issues


이 글은 인라이튼먼트 윈도우 매니저 의 FAQ 리스트입니다. 인라이튼먼트는 유닉스와 유닉스에서 유래한 다른 운영체제 (리눅스를 포함해서. 원래 리눅스를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에서 실행되는 GUI(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환경인 X 윈도우 시스템을 위한 윈도우 매니저입니다. 이 문서 외에도 더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리눅스 하우투와 FAQ을 리눅스 문서화 프로젝트 (LDP)를 통해서 구할 수 있습니다.

메뉴를 사용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합니까?
가운데 버튼을 누르거나 또는 가운데 버튼이 없는 유저는 두버튼을 동시에 누름으로서 루트메뉴를 만날수 있을겁니다. 만약 2버튼만 있다면 3버튼 에뮬레이팅(3버튼을 사용할수 있는)이 필요할 것입니다.

E에서 배경 이미지를 어떻게 바꾸죠?
$EROOT 또는 ~/.enlightenment 디렉토리에 "backgrounds" 디렉토리를 만드세요. 그리고는 그곳에(backgrounds 디렉토리에) 배경 이미지를 넣어두세요. Root Menu->Desktop->Backgrounds 에서 배경을 선택한 후 E를 재시작하세요.

만일에 그렇게 했는데도 바뀌지 않으면, ~/.enlightenment/backgrounds 디렉토리 에 파일들이 644 모드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644 퍼미션이 되도록 -rw-r--r-- 와 같이 해야 합니다. 만약 -rwx-r-xr-x와 같이 되어 있다면, 그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테마를 바꾸지 않으려고 하는데 이를 위한 일반적인 배경이 있을까요?
예, 있습니다. 테마는 당신의 배경에 대한 어떠한 것을 건들지 못합니다. 당신 스스로가 테마를 제어해야 합니다. 심지어 대부분의 테마들은 배경에 의존적이지는 않습니다.

e-conf가 뭐하는 겁니까?
이것은 E에서 그래픽한 설정환경을 제공하는 툴입니다. 또한 enlightenment-conf 로도 잘 알려져 있지요. E의 설정을 바꿀수 있도록 해줍니다. 다음과 같은 것들을 바꿀수 있게 해주지요: Focus Settings Move & Resize Settings Window Placement Settings Multiple Desktop Settings Virtual Desktop Settings Tooltip Settings Audio Settings Special FX Settings Desktop Background Settings 하나 둘 정도는 빠뜨렸을수도 있습니다. e-conf는 더이상 업데이트되지 않음을 기억하세요. e16 CVS에서 실행하고 있다면 설정 옵션은 오른쪽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할 수 있습니다. e 15.x에서 실행하고 있다면 다른 손으로 e-conf로 하세요.

데스크탑 페이저를 없애고 싶은데요?
구식이긴 하지만, ftp.enlighte.nu에서 구할수 있습니다. 정확히 enlightenment-conf-0.15.tar.gz 이라는 파일입니다. e-conf는 gnome-libs와 control-center가 있어야지 만이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주소는 적절한 방법을 찾는데 도움이 될겁니다.

그놈하고 인라이튼먼트를 같이 이용하는 할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당신이 사용중인 E의 버전에 따라 다를수도 있지만, 루트메뉴에서 pager config에서 할 수가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타이핑해도 될것입니다.
mybox$ eesh -e "pager off"

그놈하고 인라이튼먼트를 같이 이용하는 할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Gnome 웹사이트에 방문해서 관련 문서를 읽어보는 것이 최고의 방법일 것입니다. 소스 컴파일 방법은 여기를 보세요.

저는 E로 X 윈도우를 시작했습니다.윈도우는 버튼이나 기본적인 어떤것도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
아마도 당신은 E의 옛 버전을 사용해서 그럴겁니다. 보통 옛 버전의 설정은 ~/.enlightenment에 놓이게 됩니다. 문제해결을 위해서 콘솔에서 rm -fr ~/.enlightenment/ 을 실행하고 X 윈도우를 셧다운 시켜야 합니다. 그런후에 재시작을 하면 모든것이 좋아질겁니다.(xdm 사용자들은 셧다운을 할수가 없으므로 콘솔에서 ctrl-alt-f#을 누르세요) 만일 그래도 문제를 해결할수 없다면, RPM으로 인스톨하는 것이 좋을겁니다. RPM에 관해서는 위에서 언급했으므로 보시기 바랍니다 .

E를 시작할때 왼쪽 위에 있는 부분에 4개의 작은 윈도우가 있습니다. 이게 뭐죠?
이것은 E의 페이저라는 겁니다. 당신은 가상 데스크탑을 이것을 이용하여 활보할수 있으니 클릭해 보십시오.


뒤로 홈으로 앞으로

[ http://e.i-docs.org/efaq/ ]

June/July 1999 The e.I-Docs 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