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AQ


인라이튼먼트 FAQ, 0.16에서의 Big Pot O' Questions


이 글은 인라이튼먼트 윈도우 매니저 의 FAQ 리스트입니다. 인라이튼먼트는 유닉스와 유닉스에서 유래한 다른 운영체제 (리눅스를 포함해서. 원래 리눅스를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에서 실행되는 GUI(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환경인 X 윈도우 시스템을 위한 윈도우 매니저입니다. 이 문서 외에도 더 많은 정보를 담고 있는 리눅스 하우투와 FAQ을 리눅스 문서화 프로젝트 (LDP)를 통해서 구할 수 있습니다.
편집자s Note: 이것은 E-faq에서 새로 추가된 항목입니다. 1999년 10월 10일에 릴리즈된 인라이튼먼트 버젼 0.16의 사용자를 도와주고자 한 것입니다. 오직 버젼 0.16과 그 이후버전에 대한 정보만을 담고 있습니다. 앞서 발표된 0.15.5의 몇몇 정보는 0.16에도 아마 적용됩니다. 이 0.16 문서에서 설명하지 않은 문제는 0.15.5 항목에서 설명하고 있을 겁니다. 감사합니다!

아이콘박스 (Icon Box)를 닫아버렸거든요. 어떻게 다시 얻을 수 있나요?
데스크탑에서 가운데버튼 클릭(역자주: 2버튼 사용자는 왼쪽, 오른쪽 동시에), "Desktop" 선택, "Create New Iconbox"(역자주: 새 아이콘박스 생성)를 선택하면 됩니다.

지난 0.15 버전에서처럼 아이콘을 만들고 싶어요?
아이콘박스에서 오른쪽버튼 클릭(역자주: 투명배경이면, 간단하게 아이콘화 되어있으니 아이콘에서 오른쪽버튼을 클릭합니다)하면 작은 윈도우를 얻을수 있습니다... 이 아이콘박스를 설정합니다... 옵션은 원하는 대로 설정합니다:

  • Transparant background (투명배경)
  • Hide border around inner Iconbox (아이콘박스를 둘러싸는 경계선을 숨긴다)
  • Show icon names (아이콘 이름을 보인다 (체크하지 않는다구요, 이건 유용한데))
  • Hide scrollbar when not needed (스크롤바가 필요없는 경우는 숨긴다)
  • Automatically resize to fit Icons (자동으로 아이콘에 맞게 크기를 조정한다)

    여러분도 알고 있듯이, "Draw base image behind icons(아이콘밑에 기본이미지를 그려!)" 를 제외하면 예전 스타일를 살리는데 정말 필요한 것들입니다. 여러분의 아이콘박스가 화면의 좌측 아래에 있으면, 아이콘(icon)을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왼쪽마우스 버튼을 눌러 끌면 전체 아이콘박스는 원하는 곳으로 옮겨질 겁니다.

    메뉴는 어디서 설정하는 거죠?
    바로 여기! 간단히 이 파일들을 편집합니다:
    ~/.enlightenment/file.menu -- 이 파일은 왼쪽버튼을 클릭했을때 나오는 메뉴를 정의
    ~/.enlightenment/epplets.menu -- epplets 메뉴(자동 생성됩니다.)
    ~/.enlightenment/user_apps.menu -- 이것은 원하는 대로 편집할 수 있는 설정파일이라서 어떤 응용 프로그램이든지 원하는 대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후에 가운데버튼을 클릭 -> "Maintenance" -> "Purge all caches(역자주: 모든 캐시를 제거)", 가운데버튼 클릭 -> "Maintenance" -> 메뉴 생성. 정말 간단하죠.

    데스크탑 설정을 바꾸고 싶은데 control.cfg가 작동하지 않아요
    인라이튼먼트가 처음 시작하면서 control.cfg를 지나쳐 버린 경우입니다.. 현재 사용 중인 테마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BrushedMetal 테마 설정파일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얻어보는 것이 제일 나은 방법인 듯합니다.

    레드햇 (RedHat) 5.1을 6.0/6.1로 업그레이드했는데, 윈도우창을 아이콘화할 때 문제가 생겼어요.
    그놈 패널에서 "gnome-pager"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보통 그놈에서 작동합니다, 패널에 추가하려면: Gnome 메인 메뉴를 클릭해서 "panel(패널)"을 선택 -> "add applet(애플릿 추가)" -> "utility(유틸리티)" -> "gnome pager(그놈 페이져)". 0.16으로 업그래드하면 0.16의 아이콘박스 (Icon Box)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단 이때 그놈 페이저를 제거할 필요가 있습니다.

    백스페이스(backspace)키를 delete키 대신 원래 백스페이스 (backspace)키로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다음과 같이 합니다: stty ^h <여기서 백스페이스 (backspace)키를 누릅니다.>    ^h는 ^ + h 입니다. 즉 (Shift 6) + h.(역자주: 그냥 간단하게 stty erase ^h라고 해주면 됩니다.)
    ~/.bashrc 그리고/또는 /etc/profile 파일에 역시 추가해야 합니다.

    아이콘박스 (Icon Box)는 정확히 뭔가요?
    아이콘박스는 래스터(raster, 역자주: 인라이튼먼트의 원저자)가 오랜시간 걸려 내놓은 것 중 하나입니다. 0.13.3과 그이전 버젼에서도 이미 사용되었었죠. 기본적으로, 각 박스는 페이져처럼 정렬돼 있고, 아이콘을 모읍니다. 어떤 창을 아이콘화했을때는 아이콘박스로 보내지고.. 아이콘을 윈도우창 모습 그대로 아이콘창에서 보이도록 할 수도 있고, 물론 여러분이 원하는 아이콘을 특정 어플리케이션에 등록시킬 수도 있습니다. ($EROOT/config/icondefs.cfg 편집)

    왜 인라이튼먼트는 메뉴 아이템에서 기본 ICLASS를 설정해도 적용되지 않죠?
    가능합니다. 왜냐면 코드화되지 않은 이유도 있지만, 인라이튼이튼먼트를 재실행시키지 않은 상태에선 캐시 설정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재실행시켜보세요.

    윈도우95/98처럼 아무 윈도우창 아무데나 클릭해도 포커스를 갖게 하고 싶어요
    쉽습니다. 데스크탑에서 오른쪽버튼 클릭하고 "Focus Settings ..."를 선택, 대화창이 뜨면, "Clicking in a window always raises it(역자주: 윈도우에서 클릭하면 항상 뜬다)"를 클릭,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훨씬 낮죠?

    e-conf로 조금 설정했는데 그게 작동하지 않아요...
    e-conf가 뒤떨어진 구식이라 그렇습니다. e-conf는 오직 0.15.5와 그놈 툴에서만 작동합니다. 지금의 인라이튼먼트 0.16은 데스크탑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환경 설정이 뜨고, 가운데버튼 클릭으로 "Settings"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래의 e-conf는 더이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인라이튼먼트의 옛날 버젼이 설치돼 있거든요. 지우는 적당한 방법이 있나요?
    사실... 있습니다. 우선 X 윈도우를 모두 종료하고 콘솔에서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물론 정상적으로 컴파일되고 설치되었어야 합니다. 혹 RPM이나 DEB 파일로 설치했다면 간단하게 패키지 매니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지울 수도 있습니다. 직접 컴파일했을 경우엔 다음과 같이 합니다.
    rm -rf /usr/local/enlightenment (혹은 /usr/enlightenment, /opt/enlightenment ..일단 디렉토리부터 찾아서 지우면 되겠죠.)
    그리고
    rm -rf ~/.enlightenment ( ~/.enlightenment/backgrounds를 다른 곳을 복사하세요.)
    이제 새 버전의 인라이튼먼트를 설치하세요. 모든 게 정상적으로 작동할 겁니다.

    인라이튼먼트가 죽어버리거나 이상하게 작동하는군요. 2가지 다른 종류의 Imlib가 설치돼 있구요. 이걸 모두 지우고 새 Imlib를 설치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여전하네요
    이전 버전의 Imlib를 제대로 지우고 새 버전의 Imlib를 설치했다는 얘기죠? 근데 인라이튼먼트는 다시 컴파일해서 새로 설치하셨나요? 새로 컴파일해서 설치하세요.

    독 어플리케이션(dockapps)이 이상해요. 어떻게 하죠?
    0.16 이전 버전에서 이런 문제가 생기죠. 인라이튼먼트를 업데이트하세요.

    페이저(pager) 크기는 어떻게 조정하죠?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세요. 누른 상태에서 메뉴가 나올겁니다. 메뉴의 Set Border Style에서 Default를 선택하고 나서 다른 윈도우창을 크기 조정하듯이 조정하면 됩니다. 조정하고 나서는 다시 메뉴에서 테두리모양을 원하는 대로 바꿔주면 되죠.

    난 오른쪽 마우스 버튼 누르면 나오는 인라이튼먼트 (Enlightenment) 메뉴를 원하지 않는다!
    $EROOT/config/menus.cfg 파일을 편집하면 됩니다.(역자주: $EROOT는 인라이튼먼트가 설치된 디렉토리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usr/local/enlightenment나 /usr/share/enlightenment입니다.) 파일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정의하는 부분을 지워주면 되죠. 편집이 끝나면 인라이튼먼트를 다시 실행시키세요.

    새로운 인라이튼먼트 테마파일을 설치했구요, 그런데 자꾸 Imageclass가 납니다.
    e.themes.org에 있는 테마파일들은 이전 버전에서 돌아가는 것들입니다. 테마파일의 버전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죠. 어떤 것들은 0.15 대에서 작동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어떤 것들은 0.16 이상에서만 작동하는 것들도 있구요. 두 가지는 대부분 다른 버전에선 작동하지 않습니다. 테마파일을 직접 고쳐서 e.themes.org에 다시 배포하거나 능력이 안되면 원저자에게 울면서 부탁해보는 수밖에 없군요.

    제가 듣기론 인라이튼먼트 0.16 버전이 KDE와 Gnome을 지원한다고 하네요. 근데 kpanel을 실행시키면 정상적으로 움직이질 않네요. 어떻게 해야 할지?
    KDE나 Gnome을 기본적으로 설정에서 지원하진 않습니다. Eterm(역자주: 한텀이나 엑스텀도 됩니다. 아무 터미날이나 가능합니다.)을 열어서 다음과 같이 명령합니다:

    mybox~$ eesh -e 'kde on'

    버전 0.16은 현재 Gnome 지원을 내장하고 있고 Gnome 프로그램들은 문제없이 작동합니다.

    수세(SUSE) 6.X 버젼을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설치할려구 ./configure라고 했는데 자꾸 Imlib와 Fnlib에 대해서 에러메세지가 나옵니다. Imlib와 Fnlib는 이미 설치됐는데, 어찌된 일이죠?
    SuSe 리눅스에 담겨 있는 Imlib와 Fnlib는 이미 오래된 버전이라서 그렇습니다. 최신 버전의 Imlib와 Fnlib를 ftp.enlightenment.org (여기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해서 간혹 접속이 안될 경우가 있거든요. 안되면 ftp.enlighte.nu 에서)에서 다운로드하세요. 물론 이미 설치된 Imlib와 Fnlib를 정상적으로 지워야 겠죠. 설치가 끝나면 인라이튼먼트를 다시 컴파일하고 설치하세요.

    페이저(Pager)를 실수로 화면에서 닫았거든요... 다시 실행시키는 방법이 없나요?
    마우스 왼쪽 버튼을 데스크탑에서 누르면 "Settings menu"가 뜹니다. 거기서 "Pager Settings"을 선택해서 "Enable pager display"를 해제주고 "apply"를 누릅니다. 그리고 다시 "Enable pager display"를 선택해주고나서 "OK"를 누르면 다시 페이저 (Pager)가 생깁니다.

    에플릿 (epplet)이 뭐죠? 그리고 어디 가면 구할 수 있는지?
    에플릿은 윈도우메이커나 애프터스텝의 독 (Dock) 프로그램과 같은 종류입니다. 인라이튼먼트에서만 작동한다는 것만 빼면요. 맨드레이크 홈페이지에서는, "에플릿 (Epplet)은 기본적으로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작고 빠른 프로그램이다. - 독 (Dock) 프로그램과 비슷하다, 만들기 쉽다는 점만 빼면,"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www.rahga.com/Epplet이 비공식적인 에플릿 (Epplet) 홈페이지입니다. 작은 FAQ도 제공하고 있죠. 모든 에플릿 (Epplet)이 거기 있는 건 아니고, Themes.Org가 지원하는 사이트에서도 많지 않는 분량의 최신 문서와 현존하는 모든 에플릿 (Epplet)을 링크해 놓고 있습니다. 지난 몇 주간에 생긴 일이지죠. (오늘이 몇 일이냐구요? 1999년 10월 30일, 토요일이지요. 예, 모두의 할로윈 데입니다.)

    에플릿을 컴파일하려고 하는데 에러가 나네요..
    다음과 같은 에러인가요?:

    file.c: In function `main':
    file.c:278: `Epplet_cleanup' undeclared (first use in this function)
    file.c:278: (Each undeclared identifier is reported only once
    file.c:278: for each function it appears in.)
    make: *** [file.o] Error 1

    인라이튼먼트가 옛날 버전이라 그렇습니다. 0.16.1 이상으로 업그래이드하세요.

    이게 아니라면 에플릿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저자에게 버그리포트(Bug Report)를 해보거나 그 에플릿의 새 버전을 구해보세요.
    (역자주: 인라이튼먼트 0.16을 설치한다고 해서 애플릿 컴파일이 제대로 되진 않습니다. 인라이튼먼트의 ftp사이트 를 방문해서 epplet-base를 다운로드해서 설치해야 합니다.)

    인라이튼먼트 0.16으로 업그레이드한 뒤에 GNOME 패널이 고정되지 않네요. 고칠 방법이 없나요?
    GNOME을 1999년 10월 이후에 나온 안정버전(stable version) 이후 버전으로 업그래이드하는 것이 한 가지 방법입니다.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GNOME 패널의 창 속성을 sticky로 지정해 주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이구요.

    재실행시키면 GNOME이 바탕화면을 바꿔버려요. 도와주세요!
    그놈 조정판(GNOME Control Center)을 사용해서 배경을 'Disable Background Selection"으로 지정해 주면 문제는 해결됩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usr/share/pixmaps/backgrounds/와 ~/.enlightenment/backgrounds가 심볼릭 링크(Synbolic Link)로 연결돼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ln -s /usr/share/pixmaps/backgrounds ~/.enlightenment/backgrounds

    그리고 난후에 마우스 가운데 버튼(역자주: 2버튼 마우스의 경우는 두 버튼을 동시에 누릅니다.)을 누르고 "Maintenance" -> "Purge Background Selector Cache" 순서로 선택해줍니다. "Maintenance" -> "Regenerate Menus"도 해주세요. 그러면 모든 배경화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라이튼먼트 아이콘박스 (Icon Box)에 쓰이는 아이콘을 바꾸고 싶습니다.
    The GIMP(김프)나 다른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으로 일단 아이콘(보통 PNG 포맷으로 만듭니다.)을 만들어야 겠죠. 다른 곳에서 가져와도 되구요. 그런 다음에 $EROOT/config/pix (역자주: $EROOT는 인라이튼먼트가 설치된 디렉토리)에 새로 만든 아이콘들을 복사합니다. $EROOT/config/icondefs.cfg에 새로운 아이콘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을 지정해 주면 되겟죠. 거기 있는 다른 아이콘 설정을 참조하세요.

    어플리케이션 하나를 창 속성을 지정해줬습니다. 근데 별로 맘에 들지 않아서 해제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 거죠?
    아주 간단합니다.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창 위에서 누릅니다. "Remember..."를 선택한 후 기억시켜둔 상태를 해재하면 되겠죠..

    인라이튼먼트를 컴파일하고 싶습니다. 근데 처음 ./autogen.sh이나 ./configure를 실행시키면 에러가 납니다.
    이런 경우는 아마 설치에 필요한 기본적인 유틸리티가 설치되지 않아서입니다. 여기 인라이튼먼트 설치에 반드시 필요한 기본적인 유틸리티가 있습니다. 이 유틸리티들은 /usr/bin에 설치되 있어야 합니다. (역자주: ./configure --prefix="디렉토리이름" 등으로 따로 지정해 줄 수도 있습니다.) 각 유틸리티들의 버전도 확인하세요.

    autoconf 2.13 ftp.gnu.org/pub/gnu/autoconf/
    automake 1.4 ftp.gnu.org/pub/gnu/automake/
    libtool 1.3.3 ftp.gnu.org/pub/gnu/libtool/
    gettext 0.10.35 ftp://ftp.gnu.org/pub/gnu/gettext/ -- 반드시 확인하세요.: 0.10이 아니라 0.10.35 버전입니다.

    인라이튼먼트의 CVS를 사용하고 싶거든요. 제가 알아둬야 할 건 뭔가요?
    http://www.enlightenment.org/cvs.html를 참조하시고 어떻게 CVS 인라이튼먼트를 얻고 사용하는가의 최근 명령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뒤로 홈으로

  • [ http://e.i-docs.org/efaq/ ]

    (C) June/July/October 1999 The e.i-Docs 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