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6. 그놈 파일 관리자

목차
소개
그놈 파일 관리자에서 이동
파일 선택
파일의 복사와 이동
파일 이름 변경
그놈 파일 관리자에서 응용 프로그램 실행
파일 속성과 동작
파일 관리자의 속성 바꾸기
그놈 파일 관리자의 메뉴 지침서
그놈의 드래그 앤 드롭

소개

그놈은 편하고 강력한 그래픽 환경에서 시스템의 파일들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해 주는 파일 관리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파일 관리자는 GNU Midnight Commander의 약어인 GMC로 알려져 있습니다. GMC는 터미널에서 실행시킬 수 있는 Midnight Commander 파일 관리자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Midnight Commander는 오랫동안 강력하고 사용하기 쉬운 걸로 알려져 왔습니다. GMC는 MC의 그러한 강력하고 사용하기 쉬운 기능에 그놈의 그래픽 기능을 추가한 것입니다.

이전에 설명되었듯이, 그놈 파일 관리자는 그놈에 데스크탑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놈 파일 관리자는 그놈 파일 관리자 창을 사용하여 시스템의 파일들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Figure 6-1. GNU Midnight Commander - 그놈 파일 관리자

그놈 파일 관리자에는 두개의 창이 기본으로 있습니다. 왼쪽에는 다단계로 시스템의 디렉토리들을 보여주는 트리보기가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트리보기에서 선택된 디렉토리의 내용을 보여주는 디렉토리 창이 있습니다.

트리보기에서 디렉토리를 선택하는 것은 너무나 간단해서 단지 마우스로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선택된 디렉토리의 내용으로 디렉토리 창의 내용이 바뀌게 됩니다. 트리보기 창의 디렉토리 이름의 왼쪽에 더하기 표시가 있는 경우에 그것을 클릭하면 그 디렉토리의 하위 디렉토리들이 보이게 됩니다. 이 시점에 그 더하기 표시는 빼기 표시로 바뀌게 됩니다. 그 빼기 표시를 클릭하게 되면 하위 디렉토리들이 다시 안보이게 되고 더하기 표시로 바뀌게 됩니다.

디렉토리 창은 당신이 사용하고 싶을 만한 몇개의 보기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아이콘 보기와 세개의 목록 보기로서 간단히, 자세히, 그리고 사용자 보기입니다.

아이콘 보기는 생략시 보기로서 각각의 파일을 커다란 아이콘으로 표시합니다. 간단히 보기는 파일과 디렉토리 목록을 보여 줍니다. 자세히 보기는 파일의 정보들을 포함하여 보여 줍니다. 사용자 보기는 당신이 파일에 대한 보고 싶은 정보들을 선택하여 볼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간단히, 자세히, 사용자 보기의 경우 당신이 창의 꼭대기에 있는 정보 제목들을 클릭하면 그 정보에 맞추어 순서를 다시 고칩니다. 가령, 커다란 크기의 파일들을 찾고 싶은 경우 '크기' 제목을 클릭하시면 큰 파일로 부터 작을 파일로 순서가 바뀌게 됩니다. 다시 한번 '크기' 제목을 클릭하시면 작은 것부터 큰것으로 순서가 바뀌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