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의 복사와 이동

그놈 파일 관리자와 데스크탑간의 파일의 드래깅과 드롭의 기본 동작은 이동입니다. 그러나,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파일을 드래깅하면 복사가 됩니다. 파일 관리자 안에서도 다른 디렉토리로 파일을 드래그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트리 창으로의 드래깅은 기본이 복사임을 알아 두십시요. 당신이 트리 창으로 파일을 드래그할 경우 당신이 파일을 복사중이라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더하기 표시가 보이게 될 것입니다. 파일과 마찬가지로 디렉토리도 복사를 위해 드래그 앤 드롭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주의를 드리면 이동이 아닌 복사가 됨을 표시하기 위해서 더하기 표시가 됨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어떤 동작을 취할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 가운데 버튼으로 드래그하거나 드래깅하는 도중 ALT 키를 눌러서 메뉴를 띄울 수도 있습니다. 드래깅 후에 마우스 버튼을 놓으면 복사, 이동, 연결, 그리고 취소 항목을 가진 팝업 메뉴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Figure 6-3. 이동 다이아로그

이동 다이아로그를 사용하는 방법은 당신이 이동하고자 하는 대상 디렉토리를 입력하면 될 정도로 간단합니다.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바꾸고 싶으시면 디렉토리명 뒤에 새로운 이름을 적으시면 됩니다. 복사 다이아로그도 이동/이름바꾸기 다이아로그와 완전히 같습니다.

당신이 이동하려는 파일이 심볼릭링크 — 즉, 파일이 실제로 존재하는 곳으로 가상으로 연결된 (다른 운영체계에서는 지름길(shortcut)으로도 불림) — 인 경우에는 이동할 지라도 그 연결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심볼릭링크를 이동할 경우에는 이 방법을 사용하시기를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