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2. 그놈 빠른 시작

그놈 빠른 시작

그림 2-1은 그놈이 실행되는 예제를 보여드리는 겁니다. 그놈은 환경 설정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으므로 당신의 화면은 전혀 다르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Figure 2-1. 그놈 화면 예제

그림 2-1의 바닥에 있는 기다란 막대는 유용한 패널 애플릿들과 메뉴들을 포함하는 그놈 패널입니다. 패널 애플릿은 패널안에 놓일 수 있도록 작게 만들어진 프로그랭입니다. 가령, 제일 오른쪽이 보이는 시계 애플릿은 현재 시간을 보여줍니다. 양쪽의 화살표는 패널을 숨기거나 보이게 해줍니다.

발처럼 보이는 그림이 있는 버튼이 주 메뉴 버튼입니다. 바로 주 메뉴 버튼을 클릭만 하면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거나 로그아웃을 포함하여 어떤 동작을 수행할 수 있는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화면의 나머지 공간을 "데스크탑"이라 부릅니다. 당신이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데스크탑에 위치시키고, 그 아이템을 실행하고자 할 때 (왼쪽 마우스 버튼으로) 더블클릭하시면:

파일 관리자는 당신의 파일들을 조작할 수 있도록 해 드립니다. 파일 관리자의 왼쪽 창은 디렉토리들을 보여주고, 오른쪽은 선택된 디렉토리의 내용을 보여줍니다:

각자 다른 디렉토리를 보여주는 파일 관리자를 두개를 띄우시면 디렉토리간에 파일들을 쉽게 복사하거나 이동하실 수도 있습니다. 만일 파일을 데스크탑에 놓고 싶으시면 간단하게 파일 관리자로 부터 데스크탑으로 그 파일을 드래그하시면 됩니다. 사실, 그놈에서는 일반적으로 어떤 아이템을 다른 아이템으로 드래그 앤 드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놈은 환경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습니다. 가령, 당신은 여러 개의 패널을 (수평 혹을 수직으로) 가질 수도 있고, 그 안에 들어갈 아이템을 선택할 수도 있으며, 자동으로 숨길 수도 있습니다. 많은 패널 애플릿들이 있으며 그것들을 패널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화면을 전혀 다르게 보이도록 바꿀 수도 있습니다. 이 문서의 나머지 부분들에서 어떻게 할 수 있는 지를 가르쳐드릴 것입니다.

그놈은 당신이 알고 있어야만 할 여러가지 유닉스 규약을 따르고 있습니다. 왼쪽 마우스 버튼은 아이템을 선택하거나 드래그할 때 사용됩니다. 오른쪽 마우스 버튼은 (메뉴가 있다면) 선택된 객체의 메뉴를 불러옵니다. 대부분의 유닉스 마우스는 3 버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운데 버튼은 (텍스트 영역에 있으면) 텍스트를 붙이거나 무언가를 이동할 때 사용됩니다. 만약 두개의 버튼만 있는 마우스를 쓰고 계시는 경우에는 왼쪽과 오른쪽 버튼을 동시에 누름으로서 가운데 버튼을 흉내내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를 복사하려면 왼쪽 버튼으로 복사하고자 하는 텍스트를 선택한 후 텍스트가 복사될 곳으로 마우스를 움직인 후 가운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응용 프로그램 창에 표시되었을 때, 그 창을 조작할 수 있는 버튼들이 창 가장자리에 보일 수 있습니다. 그 버튼들로는 창의 축소, 확대, 닫기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설정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으며 "창 관리자"라고 불리는 것에 의해 조정됩니다.

다음에 보여드리는 두 개의 그림은 Clean 형식 (그림 2-2)과 ICE 형식 (그림 2-3)입니다:

Figure 2-2. Clean 형식

Figure 2-3. ICE 형식

만약 그놈의 기본 환경을 사용하신다면 창의 축소가 실제로는 데스크탑에서 창을 사라지게 만든다는 것을 아시게 될겁니다. 그 창을 다시 보고 싶으시면 패널에 있는 그놈 페이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페이져는 현재 데스크탑에서 실행중인 태스크들을 보여줍니다. 당신은 그놈 페이져에서 당신이 축소시킨 프로그램을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거기에서 해당 프로그램의 버튼을 누르시면 그것은 당신의 데스크탑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Figure 2-4. 그놈 페이져

그놈 페이져에 대한 더 많은 내용을 the section called 그놈 페이저 in Chapter 11에서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섹션부터는 시스템의 각 구성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설명을 드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