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r 파일시스템

/usr 파일시스템은 쉽게 커지는데, 모든 프로그램들이 이 곳에 설치되기 때문이다. 보통 /usr 디렉토리에는 배포판에서 제공하는 파일들이 들어 있으며, 그 밖에 따로 설치되는 프로그램들과 내부적 용도의 프로그램들은 /usr/local에 들어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렇게 하면, 배포판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아예 새로운 배포판으로 바꾼다고 해도 전체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할 필요가 없게 된다. /usr의 몇몇 하위 디렉토리들을 아래에 설명하였다(몇가지 중요하지 않은 디렉토리들은 설명하지 않았다; 이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FSSTND를 참고하기 바란다).

/usr/X11R6

X Window System의 모든 파일들이 이곳에 들어 있다. X의 개발과 설치를 보다 손쉽게 하기 위해서, X는 전체 디렉토리 트리에 통합되지 않고 독자적인 디렉토리 트리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usr/X11R6의 디렉토리 구조는 /usr 자체의 디렉토리 구조와 아주 흡사하게 되어 있다.

/usr/X386

/usr/X11R6과 비슷한 것으로, X11 Release 5 를 위한 것이다.

/usr/bin

사용자들을 위한 대부분의 명령들이 이 곳에 들어있다. 그 밖에 몇몇은 /bin이나 /usr/local/bin에 있기도 한다.

/usr/sbin

시스템 관리를 위한 명령들 중, 루트 파일시스템에는 있을 필요가 없는 명령들이 이 곳에 있게 된다. 즉, 대부분의 서버 프로그램들이 이 곳에 위치한다.

/usr/man, /usr/info, /usr/doc

각각 매뉴얼 페이지, GNU Info 문서들, 그리고 기타 다른 문서들을 위한 공간이다.

/usr/include

C programming language를 위한 헤더 파일들이 이 곳에 있다. 원칙적으로는 /usr/lib 아래에 있어야 하겠지만, 예전부터 이 위치에 있어왔던 전통이 워낙 강력해서 아직도 이곳에 남아 있게 되었다.

/usr/lib

프로그램들과 서브시스템들의 고정적인 데이터 파일들이 이곳에 위치한다. 또한 전체 시스템에 폭넓게 적용될 수 있는 site-wide한 설정 파일들도 이곳에 있다. lib이라는 이름은 library에서 유래된 것으로, 원래는 이곳이 programming subroutine들의 라이브러리가 있던 곳이었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게 되었다.

/usr/local

이 곳은 내부적인 용도의 프로그램들과 기타 파일들을 위한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