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놈은 사용자가 컴퓨터를 쉽게 사용하고 설정할 수 있도록 해주는 친숙한 데스크탑 환경입니다. 그놈은 (응용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상태를 보여주는) 패널, 표준 데스크탑 툴들과 응용프로그램들, 그리고 응용프로그램들이 다른 프로그랭들과 일관되고 협동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하는 규정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른 운영체계나 환경의 사용자들은 그놈이 제공하는 강력한 그래픽방식의 환경을 사용하게 되면 마치 집에 온듯한 편안함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그놈은 전세계에서 수백명의 프로그래머들에 의해 개발된 자유롭게 사용가능한 소스 코드와 함께 완전한 공개 소스(공짜 소프트웨어)입니다. 당신이 만약 그놈 프로젝트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우고자 한다면 http://www.gnome.org의 그놈 웹 사이트를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놈은 사용자에게 많은 이득을 줄겁니다. 그놈은 텍스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지 않고 응용프로그램들을 사용하고 환경을 설정하는 일을 쉽게 만들어 드립니다.
그놈은 당신이 보고 느끼기를 원하는 데스크탑 환경을 자유자재로 설정하실 수 있도록 해 드립니다. 그놈의 세션 관리자는 이전 설정을 기억하므로 당신이 설정한 내용은 항상 유지됩니다. 그놈은 많은 언어를 지원합니다. 당신은 소프트웨어의 수정없이 더 많은 언어를 추가하실 수도 있습니다. 더우기 그놈과 호환되지 않는 프로그램들의 기능을 충분히 살릴 수 있도록 여러가지의 드래그 앤 드롭 프로토콜을 지원합니다.
그놈은 또 간접적으로 사용자들을 도울 수 있도록 개발자들에게 많은 이득을 주고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그놈과 호환되는 상용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비싼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실 그놈은 어떤 회사에도 속해 있지 않습니다 - 특정 회사에 의해 통제되는 어떤 요소도 포함하지 않으며 수정과 재배포에 대한 제약도 없습니다. 그놈 프로그램들은 다양한 종류의 컴퓨터 언어로 개발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신은 한가지 언어를 고수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그놈은 소프트웨어들이 어떤 언어로 작성되어 있든지 혹은 어떤 기계에서 돌아가던지 상관없이 상호간에 동작이 가능하도록 하는 코바(Common Object Request Broker Architecture)를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그놈은 리눅스를 포함하여 많은 유닉스 계열 시스템에서 동작합니다.
그놈(GNOME)은 GNU Network Object Model Environment의 약어입니다. 그래서, 그놈은 커다란 그누 프로젝트의 일부분입니다. 그누 프로젝트는 유닉스같은 완전한 공짜 운영체계를 개발하기 위해 1984년에 시작되었습니다. 그누 프로젝트에 대해 다 많은 것을 알고 싶으시면 http://www.gnu.org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