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2-1은 그놈이 실행되는 예제를 보여드리는 겁니다. 그놈은 환경 설정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으므로 당신의 화면은 전혀 다르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Figure 2-1. 그놈 화면 예제
그림 2-1의 바닥에 있는 기다란 막대는 유용한 패널 애플릿들과 메뉴들을 포함하는 그놈 패널입니다. 패널 애플릿은 패널안에 놓일 수 있도록 작게 만들어진 프로그랭입니다. 가령, 제일 오른쪽이 보이는 시계 애플릿은 현재 시간을 보여줍니다. 양쪽의 화살표는 패널을 숨기거나 보이게 해줍니다.
발처럼 보이는 그림이 있는 버튼이 주 메뉴 버튼입니다. 바로 주 메뉴 버튼을 클릭만 하면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거나 로그아웃을 포함하여 어떤 동작을 수행할 수 있는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화면의 나머지 공간을 "데스크탑"이라 부릅니다. 당신이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데스크탑에 위치시키고, 그 아이템을 실행하고자 할 때 (왼쪽 마우스 버튼으로) 더블클릭하시면:
만약 그 아이템이 프로그램이면 그 프로그램이 실행될 것입니다.
만약 데이타라면, 그 데이타에 연결된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해당 데이타를 읽어들이게 될 것입니다.
만약 디렉토리라면 파일 관리자가 실행되어 그 디렉토리의 내용을 보여주게 될 것입니다. 당신의 데스크탑은 아마도 "홈 자료방" 이라고 하는 폴더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걸 더블클릭하면 당신의 홈 디렉토리에서 파일 관리자가 실행될 것입니다.
파일 관리자는 당신의 파일들을 조작할 수 있도록 해 드립니다. 파일 관리자의 왼쪽 창은 디렉토리들을 보여주고, 오른쪽은 선택된 디렉토리의 내용을 보여줍니다: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옮기려면, 단지 드래그 앤 드롭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파일을 복사하려면, 드래그하는 동안 CTRL 키를 누르고 계시면 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자료 파일을 편집하려면, 그것을 더블클릭하시면 됩니다.
파일에 대해 (이름변경 혹은 삭제등의) 다른 동작을 수행하려면,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사용하여 그걸 선택하십시요.
한번에 하나 이상의 아이템을 선택하려면,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아이템들을 계속 클릭하시면 됩니다.
각자 다른 디렉토리를 보여주는 파일 관리자를 두개를 띄우시면 디렉토리간에 파일들을 쉽게 복사하거나 이동하실 수도 있습니다. 만일 파일을 데스크탑에 놓고 싶으시면 간단하게 파일 관리자로 부터 데스크탑으로 그 파일을 드래그하시면 됩니다. 사실, 그놈에서는 일반적으로 어떤 아이템을 다른 아이템으로 드래그 앤 드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놈은 환경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습니다. 가령, 당신은 여러 개의 패널을 (수평 혹을 수직으로) 가질 수도 있고, 그 안에 들어갈 아이템을 선택할 수도 있으며, 자동으로 숨길 수도 있습니다. 많은 패널 애플릿들이 있으며 그것들을 패널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화면을 전혀 다르게 보이도록 바꿀 수도 있습니다. 이 문서의 나머지 부분들에서 어떻게 할 수 있는 지를 가르쳐드릴 것입니다.
그놈은 당신이 알고 있어야만 할 여러가지 유닉스 규약을 따르고 있습니다. 왼쪽 마우스 버튼은 아이템을 선택하거나 드래그할 때 사용됩니다. 오른쪽 마우스 버튼은 (메뉴가 있다면) 선택된 객체의 메뉴를 불러옵니다. 대부분의 유닉스 마우스는 3 버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운데 버튼은 (텍스트 영역에 있으면) 텍스트를 붙이거나 무언가를 이동할 때 사용됩니다. 만약 두개의 버튼만 있는 마우스를 쓰고 계시는 경우에는 왼쪽과 오른쪽 버튼을 동시에 누름으로서 가운데 버튼을 흉내내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를 복사하려면 왼쪽 버튼으로 복사하고자 하는 텍스트를 선택한 후 텍스트가 복사될 곳으로 마우스를 움직인 후 가운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응용 프로그램 창에 표시되었을 때, 그 창을 조작할 수 있는 버튼들이 창 가장자리에 보일 수 있습니다. 그 버튼들로는 창의 축소, 확대, 닫기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설정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으며 "창 관리자"라고 불리는 것에 의해 조정됩니다.
다음에 보여드리는 두 개의 그림은 Clean 형식 (그림 2-2)과 ICE 형식 (그림 2-3)입니다:
Clean 형식에서는 밑줄 그어진 것이 축소 (아이콘화), 네모 표시가 확대 (화면 전체 사용), 그리고 X 버튼이 창 닫기를 의미합니다.
ICE 형식에서는 X 버튼이 창 닫기, 왼쪽 버튼으로 화살표를 클릭하는 것이 축소,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화살표를 누르고 있으면 다른 옵션에 대한 메뉴가 보여집니다.
Figure 2-2. Clean 형식
Figure 2-3. ICE 형식
만약 그놈의 기본 환경을 사용하신다면 창의 축소가 실제로는 데스크탑에서 창을 사라지게 만든다는 것을 아시게 될겁니다. 그 창을 다시 보고 싶으시면 패널에 있는 그놈 페이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페이져는 현재 데스크탑에서 실행중인 태스크들을 보여줍니다. 당신은 그놈 페이져에서 당신이 축소시킨 프로그램을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거기에서 해당 프로그램의 버튼을 누르시면 그것은 당신의 데스크탑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Figure 2-4. 그놈 페이져
그놈 페이져에 대한 더 많은 내용을 the section called 그놈 페이저 in Chapter 11에서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섹션부터는 시스템의 각 구성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설명을 드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