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9. 사용자 계정의 관리

Table of Contents
계정이란 무엇인가?
계정 만들기
계정 속성 바꾸기
계정 삭제하기
일시적으로 계정 사용 금지하기

"The similarities of sysadmins and drug dealers: both measure stuff in K's, and both have users." (Old, tired computer joke.)

"시스템관리자와 약종상의 같은 점: 둘다 모든 것을 K 단위로 재고, 둘다 사용자가 있다는 점. " (컴퓨터에 대한 재미없는 옛날 농담.)

이 장에서는 새로운 사용자 계정을 어떻게 만들고, 그 계정의 속성을 어떻게 변경시키며, 또 어떻게 계정을 지우는가를 설명할 것이다. 각각의 리눅스 시스템은 이러한 일을 하는 데 각기 다른 도구들을 가지고 있다.

계정이란 무엇인가?

다수의 사람들이 한 컴퓨터를 이용할 때에는 각각의 사용자들의 프라이버시(ex.개인 파일들)를 지켜주기 위해 사용자들을 구분시켜주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는 집에서 자신의 컴퓨터를 혼자 사용하더라도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이다. [1] 그래서 각각의 사용자에겐 자신만이 접속할 수 있는 사용자이름(username)이 주어진다.

그러나 사용자에겐 단지 username 말고도 주어지는 것이 있다. 계정(account)이란 한 사용자에게 소유되는 모든 파일과 자원, 그리고 정보인 것이다. `계정'이란 은행, 그리고 각각의 계정이 그에 수반되는 돈을 가지며 그 돈이 사용자가 제도에 얼마만큼 영향을 미치느냐에 따라 소비되는 속도가 결정되는 '상업제도'에서 힌트를 얻은 용어이다. 예를 들어 디스크 공간은 용량과 기간에 따라 가치를 가지며, 처리시간도 초마다 가치가 달라질 것이다.

Notes

[1]

만약 당신의 동생이 당신의 연애 편지를 본다면 얼마나 당혹스럽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