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d looked over everything he had made, and saw that it was very good. " (Genesis 1:31)
"이렇게 만드신 모든 것을 하느님께서 보시니, 참 좋았다. " (공동번역 성서 - 창세기 1장 31절)
여기서는 리눅스 시스템의 전반적인 구성을 간략히 알아볼 것이다. 먼저, 운영체제의 역할들 중 핵심적인 것 몇 가지를 살펴보고, 이런 역할들을 실제로 구현해주는 프로그램들에 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일단은 리눅스 시스템을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각각의 세부적인 내용은 뒤로 미루었다.
UNIX 계열의 운영체제는 커널(kernel)과 여러가지 시스템 프로그램(system programs) 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여기에는 업무수행을 위한 몇가지 응용 프로그램(application programs) 들도 덧붙여져 있다. 이중에서도, 특히 커널은 운영체제의 심장부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다. [1] 커널은 파일들을 디스크에 적절히 배치시키거나, 프로그램을 시동시켜 작업을 수행하게 하고, 메모리와 같은 시스템의 자원(resource)을 각각의 프로세스에 할당하며, 네트워크를 통해 패킷(packet)을 주고받을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커널이 모든 일들을 혼자서 처리하는 것은 아니며, 실제로 커널이 혼자서 처리하는 부분은 매우 적다. 대신에 커널은 기반 설비(tools)들을 제공함으로써 모든 작업을 가능하도록 하는데, 이 설비들을 통하지 않고서는 어떤 것도 직접 하드웨어를 다루지 못하게 한다. 이런 방식으로, 하드웨어를 동시에 사용하려는 각각의 사용자들이 서로 충돌하는 일을 막을 수 있다. 커널이 갖추고 있는 설비들을 사용하는 일은 시스템 콜(system call)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 이에 관한 상세한 내용은 해당 매뉴얼 페이지의 두번째 섹션을 참조하기 바란다.
시스템 프로그램들은 운영체제를 위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 주어야 하는데, 이를 구현하기 위해 역시 커널의 기반 설비들을 사용한다. 즉, 시스템 프로그램이나 기타 여러가지 응용 프로그램들은 모두 `커널 위에서' 실행된다고 할 수 있겠다. 이 상태를 사용자 모드(user mode)라고 부른다. 사용자 모드에서 시스템 프로그램과 기타 프로그램은 결국 그 궁극적인 역할에 차이가 있을 뿐이다 : 사용자의 업무에 필요한 역할을 하도록 되어 있는 것이 응용 프로그램이라면(놀이가 필요하다면 게임이 되겠다), 시스템 프로그램은 시스템이 동작하는데 필요한 역할을 하게 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워드 프로세서는 응용 프로그램, telnet 은 시스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이런식의 구분은 애매모호한 경우가 많은데, 강박적으로 뭐든 분류하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나 중요한 문제일 것이다.
운영체제는 또한 컴파일러와 그에 부합되는 라이브러리를 포함하고 있는데( 리눅스의 경우에는 GCC와 C 라이브러리를 포함하고 있다.), 모든 종류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운영체제에 포함되어 있을 필요는 없다. 또한 각종 문서가 운영체제와 함께 첨부되어 있기도 하며, 어떤 경우에는 게임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전통적으로는 설치 디스크나 테이프에 들어있는 내용이 그 운영체제의 모든 것으로 간주되었다 ; 그러나 이런 관점은 리눅스에는 어울리지 않는데, 그것은 리눅스가 FTP 사이트를 통해 전세계로 퍼져나가기 때문이다.
[1] | 흔히, 커널이 운영체제 그 자체인 것처럼 잘못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 커널이 제공하는 것 이상의 많은 서비스들을 제공할 수 있어야 그것을 하나의 운영체제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