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개요(Overview)

아래에 설명된 과정은 쉽지 않으며 당신의 데이터에 해를 입힐 수 있다. 필요가 있어 사용 하기 전에 많은 연습을 해야 한다. 내가 한대로 할 것이며, 연습용 컴퓨터에서 꼭 연습하길 바란다!

이 HOWTO의 대상이 된 컴퓨터는 한개의 IDE 하드 드라이브에 Red Hat 7.1 리눅스 서버 혹은 워크스테이션이 설치된 펜티엄 컴퓨터이다. 이 컴퓨터는 "희생용"으로 시험될 목적으로 사용될 것이므로, 많은 양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 즉, 나는 이 내용을 주 컴퓨터와 주 데이터에 시험해 보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또한, 시험을 시작하기 전에 막 설치를 새로이 하였고 이는 곧 내가 원래의 설정으로 되돌될 필요가 있다면 항상 다시 설치를 할 수 있다는 말이 된다.(시험용 컴퓨터를 꼭 사용해야 한다는 얘기다.)

주의: 예제 명령어는 대부분의 경우에 내가 대상 시스템을 복구하기 위해서 타이핑해야 만 했던 것을 그대로 보여줄 것이다. 여러분은 비슷하지만 다른 매개 변수를 가진 명령어를 사용해야 할지도 모른다. 여러분 자신의 설정을 반복했는지, 시험용 컴퓨터의 설정을 복제했는지 확인하는 것은 여러분에게 달려있다.

기본 절차는 내가 Linux Journal에서 호의적으로 서평을 쓴, W. Curtis Preston의 Unix Backup & Recovery, (O'Reilly & Associates, 1999)에 설명되어 있다. 그러나, 그 책은 세부적이고 당면한 문제에 대해서는 내용이 조금 적다. 예를 들어, 정확히 어떤 파일을 백업해야 하는가? 보존해야할 필요가 있는 메타데이터는 무엇이며 어떻게 보존해야 하는가?

이 HOWTO에 설명된 순서대로 진행하기 전에 전형적인 백업 도구인 Amanda, BRU™, tar, Arkeia®나 cpio를 이용해서 여러분의 시스템을 백업할 필요가 있다. 그러면, 이제 질문은 뜨겁게 익혀진 하드웨어로부터 시직해서 데이터를 복구할 소프트웨어를 실행시킬 수 있는 지점까지 어떻게 도달할 것인가이다.

Red Hat Package Manger(RPM)을 기반한 리눅스 배포판의 사용자는 또한 일상 백업의 한 부분으로서 RPM 메타데이터 또한 저장해 두어야 한다.

bash# rpm -Va > /etc/rpmVa.txt

위의 것과 비슷한 명령어를 여러분의 백업 스크립트에 넣음으로써 bare metal restoration 후에 비교할 만한 기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지점까지 가기 위해서,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것을 가지고 있을 필요가 있다.

그 지점까지 가기 위해서, 여러분은 적어도 두 단계 혹은 세단계의 백업을 필요로 한다. 정확히 무엇을 백업하며 어떤 단계에서 백업할 것인지는 여러분의 복구 절차에 따라 결정된다. 예를 들어, 여러분의 tape server를 복구할 때, 복구 중에 네트워킹은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래서 정규 백업에만 네트워크를 백업하라.

여러분은 여러 단계로 복구를 할 것이다. 1단계에서 여러분은 분할, 파일 시스템, 등을 만들고 ZIP disk로부터 최소 파일시스템을 복구할 것이다. 1단계의 목표는 부팅 가능 후에 네트워크 연결, 테이프 드라이브, 복구 소프트웨어 혹은 2단계를 위해서 필요한 것들을 실행시킬 수 도록 하는 것이다.

2단계는, 만약 필요하다면, 백업소프트웨어와 관련 데이터베이스의 복구로 이루어져 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Arkeia를 사용하고 백업 서버로서 Bare metal recovery ZIP 디스크를 사용한다고 가정 해보자.Arkeia는 서버의 하드 드라이브에 거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만약 원한다면 여러분은 테이프 등에서 데이터베이스를 복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는 대신에, 전체 Arkeia 디렉토리( /usr/knox에 위치한)를 tar 나 gzip으로 압축하고 nfs나 ssh를 통해서 그것을 다른 컴퓨터에 저장하는 것은 왜 안 될까? 우리가 아래에 정의하겠지만, 1단계는 X를 포함하고 있지 않고 있다. 그래서, 만약 여러분이 백업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X 또한 백업하기를 바란다면 몇 가지 실험을 해봐야 할 것이다. 몇몇 복구 프로그램은 X를 필요로 한다.

물론, 여러분이 다른 백업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면, 여러분은 거기에 맞춰서 몇 가지 다른 작업을 해야 할 것이다. 여러분은 그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위한 디렉토리와 파일들을 찾아야만 할 것이다. 만약 여러분이 tar, gzip, cpio, mt 혹은 dd를 백업과 복구 도구로서 사용한다면, 그 프로그램들은 아래에 설명한 1단계의 한 부분으로서, 우리의 ZIP 디스크에 저장된 후 역시 ZIP 디스크로부터 복구될 것이다.

마지막 단계는 테이프나 다른 매체로부터 완전한 복구이다. 마지막 단계를 완료한 후에 여러분은 완전히 복구 되고 잘 작동하는 시스템으로 부팅 될 수 있어야만 한다.

2.1. 한계(Limitations)

이 HOWTO는 최소한의 백업을 만드는 것만을 다룬다. 그래서, 새 하드웨어("Bare Metal")에 그 백업을 복구한 후, 완전히 복구하기 위해서는 정규 백업을 이용해야 한다. 이 HOWTO에는 정규 백업은 다루지 않는다.

매우 범위가 좁고 간결한 것임에도, 이 HOWTO가 모든 것을 설명하지는 못한다. 여러분은 여전히 좀더 연구, 스크립트 편집과 시험 등을 해야 할 것이다.

여기에 나온 스크립트는 하드 드라이브에서 있던 대로 분할 영역(partition) 데이터를 정확히 복구할 것이다. 만약 여러분이 동일한 컴퓨터에 복구를 한다든지, 적어도 동일한 하드 디스크에 복구를 한다든지 할 경우에 이 스크립트는 매우 훌륭하다. 하지만 그렇게 자주 발생하는 경우는 아니다. 당분간은 사용할 수 있는 2개의 방법이 있다.(이 HOWTO의 나머지를 읽은 후에 좀더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여기에 나온 스크립트는 단지 ext2fs, FAT12와 FAT16만을 다룬다. 다른 열정적인 자원자가 이 스크립트에서 가능한 코드를 제공할 때까지, 여러분은 우리가 다루지 않는 파일 시스템을 백업하고 복구하는 것에는 다른 도구를 이용해야 할 것이다. Partition Image는 쓸만한 대안이 될 것 같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