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1. 소개

이 문서는 리눅스의 보안에 영향을 주는 몇 가지 중요한 보안 문제들을 다룬다. 일반적인 생각과 인터넷을 통해 등장한 자료들에 대해서 이야기하겠다.

보안 이슈에 대해서는 다른 여러 하우투 문서들에서도 중복 언급이 되고 있으며 중복의 경우는 가능한 밝혀 놓겠다.

이 문서는 절대로 최신의 침탈법에 대한 안내 문서로 만든 것이 아니다. 침탈법은 수 없이 새로 밝혀지고 있다. 침탈법의 최신 정보를 구할 수 있는 곳과 침탈법을 막기 위한 일반적인 방법도 언급하겠다. [1 침탈 (Exploit)]

1.1 이 문서의 새 버전

이 문서의 새로운 버전은 정기적으로 comp.os.linux.answers 뉴스 그룹에 올려질 것이 다. 새 버전의 문서는 아래를 포함한 여러 익명 FTP 사이트들에도 올려질 것이다.

ftp://sunsite.unc.edu/pub/Linux/docs/HOWTO

이 문서는 리눅스 WWW 홈 페이지에서도 찾을 수도 있다.

http://metalab.unc.edu/mdw/linux.html

끝으로, 이 문서의 최신 버전은 여러 문서의 형식으로 아래에서 찾을 수 있다.

http://scrye.com/~kevin/lsh/

1.2 독자의 의견 (Feedback)

모든 평과 오류 지적, 추가 사항과 비판은 아래 두 주소로 보내기 바란다.

kevin@tummy.com

dave@nic.com

주의: 의견은 항시 _두_ 저자 모두에게 보내 주었으면 한다. 메일 제목에 "linux"나 "security", "HOWTO"를 반드시 적어야만 케빈의 스펨 필터를 통과할 수 있다.

1.3 결과적 손해에 대한 책임의 배제

저자들은 이 문서의 내용에서 발생되는 모든 손해에 대하여 어떤 경우에도 책임을 지지 않는다. 이 문서에 적혀 있는 개념과 예제, 그리고 일부 또는 모든 내용의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 게 있다. 붙여서, 이 문서는 이른 버전이기 때문에 부정확한 내용과 오류를 가지고 있을 높은 가능성이 있다.

많은 실례와 서술들이 레드 햇 (tm: 등록 상표) 패키지의 설계와 시스템 구성을 따랐으므로, 여러분의 경우와 다를 수 있다.

필자들이 아는 한, 정해진 조건하에서, 개인적인 목적을 위한 사용이 허락되거나 평가가 허가된 풀그림들만을 서술하였다. 대부분의 풀그림들은 소스를 포함해서, 완전히 자유롭게 GNU의 규정 하에서 자유롭게 쓸 수 있을 것이다.

No liability for the contents of this document can be accepted. Use the concepts, examples and other content at your own risk. Additionally, this is an early version, possibly with many inaccuracies or errors.

A number of the examples and descriptions use the RedHat(tm) package layout and system setup. Your mileage may vary.

As far as we know, only programs that, under certain terms may be used or evaluated for personal purposes will be described. Most of the programs will be available, complete with source, under GNU terms.

1.4 저작권 정보

tjbynum@metalab.unc.edu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