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전 ] [ Abstract ] [ 저작권 ] [ 차례 ] [ 다음 ]

데비안 GNU/리눅스 2.1 설치 (Intel x86) - 장 2
시스템 요구 조건


데비안을 설치하기 위해 필요한 하드웨어에 대하여 알아본다. 또한 GNU와 리눅스가 지원하는 하드웨어에 대한 정보를 어디에서 더 많이 얻을 수 있는 지도 언급할 것이다.


2.1 지원되는 하드웨어

데비안은 리눅스 커널과 GNU tool-sets이 필요로하는 것 이상의 하드웨어를 요구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임의의 아키텍쳐, 또는 플랫폼으로 리눅스 커널과 libc, gcc 등이 이식되어 있고 해당하는 데비안 배포본이 있다면 그러한 아키텍쳐 또는 플랫폼에 데비안을 설치하여 운영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우리가 제공하는 부트 플로피는 지원하는 하드웨어와 관련하여 몇 가지 제한이 있다. 일부 플랫폼의 경우, 리눅스가 이를 지원한다 하더라도 부트 플로피가 직접적으로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여러분에게 맞는 응급 복구 (rescue) 디스크를 만들거나 네트웍을 통한 설치를 검토해 보아야 한다.

Intel x86에 대해서 지원하는 모든 종류의 하드웨어 설정을 설명하는 것은 아니며, 그 보다는 일반적인 정보와 함께 추가로 필요한 정보를 어디에서 얻을 것인지 언급할 것이다.


2.1.1 지원되는 아키텍쳐

데비안 2.1는 다섯 종류의 아키텍쳐를 지원한다. 그 각각은, Intel x86을 기반으로 한 아키텍쳐; Atari, Amiga, and Macintoshes 같은 Motorola 680x0 머쉰; DEC Alpha 머쉰; Sun SPARC 머쉰; 그리고 CHRP, PowerMac, PReP 등의 IBM/Motorola 머쉰이다. 이들을 i386, m68k, alpha, sparc, powerpc로 각각 표기할 것이다.

이 문서는 i386에 설치하는 경우를 다루고 있다. 다른 아키텍쳐에 해당하는 문서는 각각 별도로 존재한다.


2.1.2 지원되는 CPU, 마더보드, Video

지원되는 하드웨어에 대한 완전한 정보는 Linux Hardware Compatibility HOWTO에서 구할 수 있다. 이 절에서는 단지 기본적인 사항만을 훑어볼 것이다.

거의 모든 x86 기반의 프로세서를 지원한다. 물론 AMD 와 Cyrix 프로세서도 지원한다. 그러나 리눅스는 286 이하의 시스템에서는 동작하지 않는다.

시스템 버스는 마더보드의 일부이며 이를 통하여 CPU는 저장 장치등의 주변 장치와 통신을 한다. 여러분의 컴퓨터는 ISA, EISA, PCI, Microchannel Architechure (MCA, IBM PS/2에서 사용하는 버스), 또는 VESA Local 버스 방식을 사용해야만 한다. VESA Local 버스는 VL 버스로도 알려져 있다.

랩탑 또한 지원된다. 대개 랩탑은 나름대로 특수화 되어 있거나 자신만의 하드웨어를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여러분의 랩탑이 GNU/Linux와 원만하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는 Linux Laptop 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콘솔 터미널(console terminal)을 위해 VGA호환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야 한다. 요즘 나오는 거의 모든 디스플레이 카드들이 VGA와 호환된다. X11(X 윈도우 시스템)이 필요 없다면, CGA, MDA 혹은 HGA (허큘리스 그래픽 어뎁터)도 사용할 수 있다. 이 문서에 설명된 설치 과정 동안에는 X11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주지하기 바란다.

어떤 그래픽 카드에 대한 데비안의 지원 여부는 XFree86의 X11 시스템에 의해 결정된다. AGP 비디오 슬롯은 PCI의 것을 수정한 것이며, 대부분의 AGP 비디오 카드는 XFree86과 잘 동작한다. 지원되는 그래픽 버스, 카드, 모니터, 그리고 포인팅 디바이스에 대한 자세한 것은 http://www.xfree86.org/를 참고하기 바란다. 데비안 2.1에는 X11 revision 3.3.3.1가 포함되어 있다.


2.1.3 다중 프로세서(Multiple Processors)

''symmetric multi-processing'' 또는 SMP 라고 불리우는 다중 프로세서 지원이 이 아키텍쳐의 경우에는 이루어 진다. 그러나 표준 데비안 2.1 커널 이미지는 SMP 지원을 포함하지 않는다. 그러나 SMP 지원을 갖추지 못한 커널이라 하더라도 SMP 시스템에 사용할 수 있고, 따라서 데비안을 설치하는데는 지장이 없다. 이 경우 커널은 단지 첫번째 CPU 만을 이용한다.

다중 프로세서를 활용하고자 한다면, 표준 데비안 커널을 교체해야 할 것이다. 새로운 커널 컴파일하기, Section 8.4 에 이와 과련된 내용이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현재 상태에서 (커널 버젼 2.0.36) 다중 프로세서 지원을 가능하게 하려면 커널 소스에 있는 Makefile의 "SMP = 1"이라는 부분의 주석 처리를 해제 하고 커널을 컴파일 하면 된다. 다중 프로세서 시스템에서 소프트웨어를 컴파일한다면, make(1) 설명서에서 "-j" 옵션을 찾아서 참고 하기 바란다.


2.2 설치에 이용할 수 있는 매체

데비안 설치에 이용할 수 있는 매체는 네 가지가 있다. 플로피, 시디롬, 하드디스크, 네트웍을 통하여 각각 설치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이들 방법을 섞어서 사용할 수도 있다. 데비안 설치에 이용될 수 있는 방법들, 장 5을 참고하기 바란다.

선호도가 가장 낮기는 하지만, 플로피 디스크로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많은 경우에 Rescue Floppy를 이용하여 부팅한다. 일반적으로 필요한 것은 고밀도 (1440 킬로바이트) 3.5 인치 플로피 드라이브가 전부이다. 배밀도 5.25 인치 설치 디스켓 (1200 k) 또한 제공한다.

일부 아키텍쳐의 경우에는 시디롬을 이용한 설치도 지원한다. 시디롬 부팅을 지원하는 머쉰이라면 설치 과정에 플로피 디스크가 전혀 필요없다. 시디롬 부팅을 지원하지 안더라도, 일단 다른 수단으로 부팅한 후 시디롬을 이용하여 설치할 수 있다. 시디롬을 이용하여 설치하기, Section 5.4를 참고하기 바란다.

SCSI 와 IDE/ATAPI 시디롬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게다가 비표준 시디롬이라 하더라도 리눅스가 지원하는 것이라면 부트 디스크도 지원한다. 예를 들면, Mitsumi, Matsushita 시디롬 같은 것 들이다. 이들 시디롬을 사용하려면 특별한 부트 파라메타 또는 다른 처치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들 비표준 시디롬으로 부팅하는 것은 곤란한다. Linux CD-ROM HOWTO에는 리눅스에서 시디롬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다.

하드디스크를 이용하여 설치할 수도 있다. 리눅스를 설치할 파티션 이외에도 비어있는 충분한 크기의 파티션이 있다면 이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훌륭한 선택이다. 일부 플랫폼의 경우, 즉 AmigaOS,TOS, MacOS로부터 부팅이 가능하도록 자체 인스톨러를 갖고 있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네트웍을 통한 설치 방법이 있다. NFS를 이용하여 설치 할 수 있다. 베이스 시스템을 설치한 후에는 FTP, HTTP, NFS를 이용하여 나머지를 설치 할 수 있다.

설치 방법 각각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가장 적당한 설치 방법 선택을 위한 도움말을 구하고자 하면 데비안 설치에 이용될 수 있는 방법들, 장 5을 참고하기 바란다. 부팅과 설치에 이용할 장치를 데비안 설치 시스템이 지원하는 지 반드시 확인하기 바란다.


2.2.1 지원하는 저장 장치

데비안 부트 디스크는 최대한 많은 시스템을 구동시킬 수 있도록 제작된 커널을 탑재하고 있다. 불행하게도 이로 인하여 전혀 사용되지 않을 지도 모를 드라이버들이 커널에 포함되어 비대한 커널이 된다 (자신만의 커널을 제작하려면 새로운 커널 컴파일하기, Section 8.4를 읽어보기 바란다). 그러나 하드웨어에 상관없이 데비안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가능한한 많은 종류의 장치를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반적으로 데비안 설치 시스템은 플로피, IDE 드라이브, IDE 플로피, 병렬 포트 IDE 장치, SCSI 콘트롤러 와 드라이브를 지원한다. 지원하는 파일시스템으로는 MINIX, FAT, Win-32 FAT 익스텐션 (VFAT) 등이 있다 (설치 시스템은 NTFS를 지원하지 않지만 나중에 추가할 수 있다. 새로운 커널 컴파일하기, Section 8.4를 참고하기 바란다).

지원하는 하드웨어를 일일이 설명하기 보다는, 리눅스가 지원하는 하드웨어이지만 데비안 부트 시스템은 지원하지 않는 하드웨어를 설명하는 것이 더 쉽다.

MFM, RLL, IDE 또는 ATA 라 보통 불리는 ''AT'' 하드 디스크 인터페이스를 에뮬레이션 해주는 디스크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IBM XT 컴퓨터에서 사용했던 8 비트 하드디스크 콘트롤러는 모듈로서 지원한다. 많은 회사에서 생산되는 SCSI 디스크 컨트롤러도 지원한다. Linux Hardware Compatibility HOWTO 문서에 자세한 사항이 있다.

아래의 장치를 포함하여 IDE SCSI 드라이브와 일부 SCSI 컨트롤러는 지원하지 않는다.


2.3 메모리와 필요한 디스크 공간

적어도 4MB이상의 램과 35MB 이상의 하드디스크가 필요하다. X 윈도우 시스템,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것들, 라이브러리 등을 설치하려면 최소한 300MB 이상의 하드디스크 공간이 필요하다. 이것 저것 필요한 것들을 모두 설치하려면 800MB 가량의 공간이 필요하다. 데비안에서 제공하는 모든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려면 2GB 정도가 필요하다. 실제로는 일부 패키지가 다른 패키지와 충돌하기 때문에 모든 소프트웨어를 설치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2.4 주변 장치와 여타 하드웨어

리눅스는 마우스, 프린터, 스캐너, 모뎀, 네트웍 카드, PCMCIA 장치 등 너무나도 다양한 하드웨어를 지원한다. 그렇지만, 시스템을 설치하는 동안에는 이런 장치가 사용하지 않는다. 리눅스가 지원한다 하더라도 설치 시스템이 지원하지 않는 주변 장치에 대하여 이 절에서 살펴보겠다. 여러분의 하드웨어를 리눅스가 지원하는지 확인하려면 Linux Hardware Compatibility HOWTO를 참고하기 바란다.

데비안 설치 디스크는 일부 네트웍 인터페이스 카드 (NIC)를 지원하지 않으며 그 각각은 다음과 같다. AX.25 카드 와 프로토콜, 3Com EtherLink Plus (3c505), EtherLink16 (3c507), NI5210 카드, 일반 NE2100 카드, NI6510, NI16510 EtherBlaster 카드, SEEQ 8005 카드, Schneider & Koch G16 카드, Ansel Communications EISA 3200, the Zenith Z-Note 내장형 네트웍 카드. Microchannel (MCA) 네트웍 카드 역시 지원하지 않지만 비공식적인 지원을 알아보려면 리눅스 MCA 디스크 이미지리눅스 MCA 토론 아카이브를 참고하기 바란다. FDDI 네트웍은 카드와 프로토콜 모두 지원하지 않는다.

ISDN의 경우, Gernam 1TR6에 사용되는 D-channel 프로토콜을 지원하지 않으며 또한 Spellcaster BRI ISDN 보드도 지원하지 않는다.

설치 디스크는 사운드 카드 또한 지원하지 않는다.


2.5 GNU/Linux 와 잘 맞는 하드웨어 구입하기

이제는 시스템에 데비안 또는 여타 GNU/Linux 배포본을 설치하여 판매하는 곳이 몇 군데 있다. 이 경우 돈이 좀 더 들어 가겠지만, 대신에 하드웨어가 GNU/Linux와 잘 맞을까 하는 불안감에 시달리지 않아도 된다. 윈도즈를 기본 제공하는 머쉰을 사야 한다면, 윈도즈에 딸려오는 소프트웨어 사용권을 잘 읽어보기 바란다. 그 사용권을 거부할 수 있으며, 윈도우즈 가격에 해당하는 금액을 환불 받을 수 있다. 더 자세한 것은 http://www.linuxmall.com/refund/를 참고하기 바란다.

리눅스를 기본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입하느냐 또는 중고 시스템을 구입하느냐에 상관없이 하드웨어가 리눅스와 잘 맞는지를 점검하는 것은 중요하다. 하드웨어 지원 여부를 점검하기 바란다. 그리고 구입하려는 것이 리눅스 시스템이라는 것을 판매자에게 알려라. 이왕이면 리눅스를 잘 지원하는 하드웨어 벤더의 제품을 구입하기 바란다.


2.5.1 독점적인 또는 폐쇄적인 하드웨어를 피하라

몇몇 하드웨어 제조업자들은 그들이 만든 하드웨어의 드라이버를 만드는 방법을 가르쳐주지 않거나, 우리가 리눅스 소스 코드를 배포하는 것을 방해하게 하는 '비공개 동의'조항에 따라 문서를 참조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기도 한다. 한 가지 예는 IBM 랩톱 DSP 사운드 시스템(IBM laplop DSP sound system)에 대한 것인데 이는 IBM사의 ThinkPad 시스템에 최근 사용되는 것이다. - 이 시스템의 몇몇은 모뎀에 사운드 시스템을 결합한 것이다. 또 다른 예는 구형의 Macintosh 계열에서 사용된 독점적 하드웨어이다.

우리는 이들 장치에 대한 문서를 참조할 권리를 얻지 못했기 때문에, 리눅스에서는 이들 장치가 작동하지 않는다. 여러분은 그런 하드웨어 제조업자들에게 문서를 배포할 것을 요청함으로써 우리를 도와줄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요청한다면, 그들도 자유소프트웨어 공동체의 시장성을 무시하지 못할 것이다.


2.5.2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즈에 맞춰진 하드웨어

현재의 이상스런 추세는 윈도즈 전용 모뎀과 프린터가 우후죽순 처럼 자라나고 있다는 것이다. 일부 경우에, 이들 제품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즈라는 운영체제를 위해 특별히 설계 되어, ''WinModem'' 혹은 ''윈도우 기반의 컴퓨터를 위해 특별히 만들어진 제품"이라는 표제를 갖고 있다. 일반적으로 하드웨어에 내장되어 있는 프로세서를 제거해서 이러한 제품을 만든다. 즉, 내장 프로세서가 해야 할 일을 윈도즈 드라이버에 맡겨 버리는 것이다. 윈도즈 드라이버는 이 일을 하기 위해 CPU를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정책은 하드웨어 가격을 내렸지만, 절약된 만큼의 가격이 사용자에게 환원되는 것은 아니다. 내장 프로세서를 가진 하드웨어와 비교할 때 오히려 윈도즈 전용 하드웨어의 가격이 비싸기까지 하다.

윈도즈 전용 하드웨어의 사용을 피해야 할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하드웨어 생산자는 일반적으로 리눅스용 드라이버를 만들어내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연결 드라이버는 저작권이 있고, 문서는 하드웨어의 내부적 사항에 대한 비공개 동의가 없이 허락되지 않는다. 자유소프트웨어의 저자는 소스코드를 모두 공개하기 때문에 이들 자료의 이용을 사전 봉쇄하고 있다. 두번째, 내장 프로세를 제거한 장치의 경우, 내장 프로세서가 해야 할 일을 운영체제가 대신 해야 한다. 이 일은 종종 실시간 우선권을 요구하기 때문에, CPU가 이 장치를 돌리는 동안 또 다른 프로그램을 수행시킬 여력이 없게 된다. 전형적인 윈도즈 사용자는 리눅스 사용자처럼 다중처리를 심하게 하지 않기 때문에, 하드웨어 제조업자들은 그들이 만든 하드웨어가 CPU사용률의 주범이라는 것을 윈도즈 사용자가 깨닫지 못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장치 제조업자들이 처리 능력이 떨어지는 장치를 만든다면, 윈도즈 95나 NT를 포함한 모든 다중 처리 운영 체제는 CPU에 부하를 많이 받기 때문에 그 수행 능력이 저하된다.

당신은 우리가 하드웨어제조업자들의 하드웨어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문서나 다른 자원들을 하드웨어 제조자들이 공개하도록 업자들을 독려하는 것으로 우리를 도와줄 수 있지만, 제일 좋은 방안은 Linux Hardware Compatibility HOWTO 문서에 ''지원되는 하드웨어'' 라고 명시될 때까지 이런 종류의 하드웨어 사용을 피하는 것이다.


2.5.3 가짜 패리티 램 혹은 ''가상의'' 패리티 램

컴퓨터 가게에서 패리티 램을 사면, 아마도 실제 패리티 램 대신에 가상 패리티 램을 얻을 것이다. 가상 패리티 램(SIMM)은 보통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비패리티 램 보다 하나 이상의 칩이 더 있기 때문에 구별 할 수 있고, 그 특별한 칩은 다른 것들보다 크기가 작다. 가상 패리티 램은 비패리티 램처럼 정확히 작동한다. 그런데, 실제 패리티 램은 마더보드 상에서 단일 비트 에러가 있을 때 알려 주지만 가상 패리티 램은 그렇지 않다. 가상 패리티 램에 돈을 들일 필요는 없다. 그 보다는 실제 패리티 램을 산다면 8비트 모두에 대해 한 개의 특수 비트를 실제로 사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 패리티 램에 조금 더 돈을 들이는 게 낫다.

Intel x86 용 램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그리고 무엇이 가장 좋은 램인지 알고 싶다면 PC Hardware FAQ를 참고하기 바란다.


[ 이전 ] [ Abstract ] [ 저작권 ] [ 차례 ] [ 다음 ]
데비안 GNU/리눅스 2.1 설치 (Intel x86)
version 2.1.11, 26 June, 1999
Bruce Perens
Sven Rudolph
Igor Grobman
James Treacy
Adam Di Carl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