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전 ] [ Abstract ] [ 저작권 ] [ 차례 ] [ 다음 ]

데비안 GNU/리눅스 2.1 설치 (Intel x86) - 장 5
데비안 설치에 이용될 수 있는 방법들


데비안을 처음 설치 할 때 거쳐야 할 몇 가지 단계가 있다. 그 순서는:

  1. 설치 시스템으로 부팅
  2. 시스템 초기화 설정
  3. 베이스 시스템 설치
  4. 새로이 설치된 베이스 시스템으로 부팅
  5. 나머지 부분을 설치

각 단계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 이다. 플랫폼이 다르면 방법도 달라진다. 여기에서는 Intel x86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만을 설명할 것이다.

첫 번째 단계인 데비안 설치 시스템으로 부팅하기 위해서는 다음 매체를 이용할 수 있다.

이들 각각에 대해서는 초기 부팅 매체 선택하기, Section 5.1.1에 설명해 놓았다. 때로는 하드웨어 문제로 인하여 첫번째 단계가 가장 어려울 수도 있다. 그래서 관련된 내용을 설치 시스템으로 부팅하기, 장 6에 설명해 놓았다.

일단 리눅스로 부팅한 후에는 dbootstrap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여러분을 두 번째 단계 (시스템 초기화 설정)로 인도할 것이다. 이 단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dbootstrap을 이용한 시스템 초기화 설정, 장 7에서 설명할 것이다.

데비안이 독자적으로 돌아가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핵심적인 패키지를 모아 놓은 것이 ''데비안 베이스 시스템''이다. 일단 베이스 시스템을 설치하면 ''혼자서 일어 설 수 있게 된 것''이다. 데비안 베이스 시스템을 설치할 수 있는 매체의 종류도 여러 가지이다. 플로피 디스크, 하드 디스크, 시디롬, NFS 서버를 이용할 수 있다. dbootstrap에 의해 설치가 이루어 진다. ``Install the Base System'', Section 7.14에서 설명할 것이다.

마지막 단계는 데비안 시스템의 나머지 부분을 설치하는 것이다. X 윈도우 시스템, 에디터, 쉘, 개발 도구 등, 여러분이 실제로 사용할 응용 프로그램과 문서가 여기에 포함된다. 데비안의 나머지 부분을 설치하는 것은 시디롬을 이용하거나 또는 (HTTP, FTP, NFS를 경유하여) 데비안 아카이브의 미러 사이트를 이용할 수도 있다. 이 때 여러분은 deselect 또는 apt-get과 같은 데비안 패키지 표준 관리 도구를 사용하게 된다. 나머지 설치 과정, Section 7.26를 참고하기 바란다.

각 단계에서 사용될 매체가 반드시 같을 필요는 없다는 것을 기억하기 바란다. 즉, Rescue Floppy를 이용하여 부팅한 다음, 베이스 시스템은 NFS를 이용하여 설치하고, 나머지 부분 설치는 인터넷을 이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아카이브에서 데비안 시스템을 내려 받는 것이 가능한 경우라면, 베이스 시스템 설치 (3 단계)까지는 플로피를 이용하고, 나머지 부분은 인터넷을 경유하여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러가지 설치 방법과 필요한 파일에 대하여 아래에서 설명할 것이다. 어떤 파일을 사용할 지, 설치 매체를 준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여러분이 선택한 설치 방법에 따라 달라진다.


5.1 설치 매체 선택하기

먼저, 설치 시스템으로 부팅하기 위해 어떤 매체를 사용할 지 결정해야 한다. 그 다음, 베이스 시스템을 설치할 때 어떤 방법을 이용할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 위에서 설명하였듯이 이러한 결정은 상호 독립적으로 이루질 수 있다.


5.1.1 초기 부팅 매체 선택하기

다음 방법을 이용하여 설치 시스템으로 부팅할 수 있다: 플로피, 부팅 가능한 시디롬, 또는 non-Linux 부트 로더.

대부분의 플랫폼에 대하여 플로피로 부팅하는 것을 지원한다. 플로피로 부팅하는 것에 대한 설명은 Booting from Floppies, Section 5.6.1에서 할 것이다.

설치하기 가장 쉬운 방법 중의 하나가 시디롬으로 부팅하는 것이다. 좀 운이 없다거나, 시디롬에 있는 커널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다면 다른 방법을 이용해야 할 것이다. 시디롬으로 설치하는 방법을 시디롬을 이용하여 설치하기, Section 5.4에서 설명할 것이다.

이미 설치되어 있는 운영 체제로 부팅하여 설치하는 것도 편리한 방법이다. 일부 시스템의 경우에는 이 방법 이외의 다른 설치 방법은 없다. 하드디스크를 이용하여 설치하기, Section 5.3에 이 설치 방법이 설명되어 있다.


5.1.2 베이스 시스템 설치에 이용할 매체 선택

여러가지 매체를 이용하여 베이스 시스템을 설치할 수 있다: 플로피 (플로피로 베이스 시스템 설치하기, Section 5.8), 시디롬 (시디롬을 이용하여 설치하기, Section 5.4), NFS 서버 (NFS를 이용하여 설치하기, Section 5.5), 하드 디스크 (하드디스크를 이용하여 설치하기, Section 5.3). 이 중에서 가장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5.2 설치 시스템을 구성하는 파일들에 대한 설명

disks-i386 디렉터리의 파일들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하고자 한다. 여기에 있는 모든 파일을 내려 받을 필요는 없으며 부팅 시스템과 베이스 시스템 설치에 어떤 매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내려 받을 파일이 결정된다.

대부분의 파일은 플로피 디스크 이미지 이며, 필요한 플로피 디스크를 만들기 위해 해당 이미지 파일을 디스크에 써 넣는다. 플로피 디스크의 크기 (1.4MB, 1.2MB, 720KB)에 따라 해당 이미지 파일이 달라진다. 플랫폼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플로피 디스크의 크기가 달라진다 (예를 들어, Atari에서는 720KB의 디스크를 사용한다). 1.4MB 드라이브에 맞는 이미지 파일은 그 이름 안에 '14'가 들어있다. 1.2MB 이미지 파일의 이름에는 '12'가 들어있고, 720KB 드라이브의 이미지 파일 이름에는 '72'가 들어있다.

여러분의 컴퓨터가 네트웍에 연결되어 있고, 웹 브라우저를 통하여 이 문서를 보고 있다면, 필요한 이미지 파일 이름을 선택하므로서 그 파일을 가져 올 수 있을 것이다. 파일을 내려 받기 하려면, 브라우저에 따라 취해야 할 동작이 다르다. 예를 들어, 넷스케이프에서는 쉬프트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클릭하면 파일을 직접 내려 받을 수 있다. 이와 같이 이 문서의 URL을 선택하여 파일을 내려 받을 수도 있고, ftp://ftp.debian.org/debian/dists/slink/main/disks-i386/current/에서 내려 받을 수도 있다. 또는 데비안 미러 사이트를 이용할 수도 있다.

resc1440.bin, resc1440tecra.bin, resc1200.bin -- Rescue Floppy 이미지
이 파일들은 Rescue Floppy 디스크 이미지이다. Rescue Floppy는 초기화 설정에 사용되며, 또한 어떤 이유로 하드디스크로부터 부팅이 불가능하다거나 하는 등의 응급 상황에도 이용된다. 그래서 데비안을 설치할 때 플로피 디스크를 이용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Rescue Floppy는 하나 만들어 두는 것이 좋다.

5.25 인치 플로피 드라이브를 사용한다면 이름에 '1200'이 들어간 파일을 사용하고, 3.5 인치 플로피를 이용한다면 '1400'이 들어간 파일을 이용하면 된다. 또한 root.bin 파일이 필요할 것이다.

'tecra' 이미지에 포함되어 있는 커널은 다른 Rescue Floppy 이미지의 커널과는 약간 다르며 표준 이미지 디스크를 이용하면 문제가 발생하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drv1440.bin, drv1440tecra.bin, drv1200.bin -- Drivers Floppy 이미지
이 파일들은 Drivers Floppy 디스크 이미지이다. 초기 부팅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커널에 직접 포함될 필요가 없는 모든 종류의 하드웨어에 대한 커널 모듈 (또는 드라이버)가 여기에 들어있다. 설치 과정 중에 필요한 드라이버를 선택하는 단계가 있다.

특별한 Rescue Floppy 이미지를 사용한다면, 그것에 해당하는 Drivers Floppy 이미지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base2_2.tgz, or base14-1.bin, base14-2.bin, base14-3.bin, base14-4.bin, base14-5.bin, base14-6.bin, base14-7.bin , or base12-1.bin, base12-2.bin, base12-3.bin, base12-4.bin, base12-5.bin, base12-6.bin, base12-7.bin, -- 베이스 시스템 이미지
리눅스 파티션에 설치될 베이스 시스템을 포함하고 있는 파일들이다. 전체 패키지 중에서 꼭 필요한 최소한의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다. 시디롬, 하드디스크, NFS를 이용하여 베이스 시스템을 설치한다면 base2_2.tgz 파일을 이용하면 된다.

root.bin -- 루트 이미지
부팅할 때 메모리에 적재될 임시 파일시스템의 이미지이다. 하드 디스크 또는 시디롬을 이용하여 설치할 때 사용된다.

또한 무슨 이유로 인하여 루트 파일 시스템이 Rescue Floppy에 들어 가지 않을 때 사용된다. 예를 들어, 5.25 플로피를 부팅에 사용한다면 root.bin 파일이 필요할 것이다.

lowmem.bin -- 로우 메모리 부트 이미지
5MB 보다 메모리가 적은 경우에 이용하는 부트 플로피이다. 메모리가 적은 경우의 설치 방법에 대한 것은 시스템에 메모리가 적은 경우의 설치 방법, Section 5.7를 참고하기 바란다.

lowmemrd.bin -- 로우 메모리 루트 파일 시스템 이미지
위와 같은 경우에 사용되는 루트 파일 시스템 이미지. 특히 이 방법은 5.25 인치 드라이버가 있는 경우에 사용된다. lowmem.bin 파일이 디스크에 들어가지 않기 때문이다.

rawrite2.exe
플로피 디스크 이미지 파일을 플로피에 써 넣기 위한 도스용 유틸리티이다. 이미지를 플로피에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이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써 넣어야 한다.

loadlin.exe -- 리눅스 부트 로더 (Linux boot loader)
도스 파티션 또는 시디롬으로 설치한다면 이 부트 로더가 필요하다. 도스 파티션을 이용하여 설치하기, Section 5.3.1를 참고하기 바란다.

install.bat
도스에서 데비안 설치를 시작하려면 이 도스용 배치 파일을 실행시키면 된다. 하드디스크 또는 시디롬으로 설치하는 경우에 이 배치 파일을 이용한다. 도스 파티션을 이용하여 설치하기, Section 5.3.1를 참고하기 바란다.

linux -- 커널 이미지
하드디스크 또는 시디롬으로 설치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리눅스 커널 이미지이다. 파일을 내려 받기 하려면, 브라우저에 따라 취해야 할 동작이 다르다. 예를 들어, 넷스케이프에서는 쉬프트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클릭하면 파일을 직접 내려 받을 수 있다.

install.txt, install.html -- 설치 설명서
여러분이 지금 읽고 있는 파일이다. 텍스트와 html 문서가 있다.

fdisk.txt cfdisk.txt
하드디스크 파티션 나누기에 사용할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서.

basecont.txt
베이스 시스템 내용에 대한 목록.

md5sum.txt
이진 파일들의 MD5 체크섬 목록. md5sum 프로그램이 있다면, 파일이 엉키지 않았는지 md5sum -v -c md5sum.txt 명령을 실행시켜 보면 알 수 있다.


5.3 하드디스크를 이용하여 설치하기

이미 설치되어 있는 운영체제로 부팅하여 설치하고자 할 수도 있다. 또는 다른 방법을 이용하여 설치 시스템으로 부팅한 후에 베이스 시스템은 하드디스크를 이용하여 설치하고자 할 수도 있다.


5.3.1 도스 파티션을 이용하여 설치하기

도스 파티션을 이용하여 데비안을 설치하는 것이 가능하다. 두 가지 선택을 할 수 있다. 하나는 설치 과정에 플로피 디스크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Rescue Floppy를 이용하여 부팅한 후에 베이스 시스템은 하드디스크를 이용하여 설치하는 것이다.

플로피 디스크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서 설치를 하려면 다음 설명을 따라하기 바란다.

  1. 가장 가까운 데비안 FTP 미러 사이트로부터 아래의 파일들을 내려 받아서 도스 파티션의 임의의 디렉터리에 저장한다: resc1440.bin, drv1440.bin, base2_2.tgz, root.bin, linux, install.bat, loadlin.exe.
  2. 메모리에 드라이버가 적재되지 않도록 도스 (윈도즈가 아님)로 부팅한다. 이렇게 하려면, 부팅 과정의 적당한 순간에 F8을 눌러야 할 것이다.
  3. install.bat를 실행시킨다.
  4. 이하의 내용은 무시하고 곧장 설치 시스템으로 부팅하기, 장 6로 넘어간다.

부팅은 플로피로 하고, 베이스 시스템 설치는 도스 파티션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플로피 디스크에 디스크 이미지 써넣기, Section 5.9의 설명대로 Rescue Floppy와 Drivers Floppy를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base2_2.tgz 파일을 내려 받아서 도스 파티션에 둔다.


5.3.2 리눅스 파티션을 이용하여 설치하기

ext2 또는 Minix 파티션을 이용하여 데비안을 설치할 수 있다. 현재 설치되어 있는 리눅스 시스템을 데비안으로 교체하고자 할 경우에 이 방법이 적당하다.

데비안을 설치하기 위해 이용할 파티션과 데비안이 실제로 설치될 파티션이 같아서는 안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기존의 리눅스 파티션을 이용하여 설치하려면, 아래 설명을 따라하기 바란다.

  1. 다음에 해당하는 파일들을 내려 받아서 리눅스 파티션에 저장한다. 크기가 가장 큰 파일을 내려 받으면 된다.
  2. 하드디스크를 이용하여 설치할 때, 부팅은 다른 매체를 이용해도 된다. 아래의 설명은 플로피를 이용하여 부팅하는 경우를 가정하였지만 다른 방법으로 부팅해도 된다.
  3. 플로피 디스크에 디스크 이미지 써넣기, Section 5.9를 참고로하여 Rescue Floppy를 만든다. Drivers Floppy는 만들 필요가 없다.
  4. 플로피 드라이브에 Rescue Floppy를 넣고, 컴퓨터를 재부팅 시킨다.
  5. 이하의 내용은 무시하고 곧장 설치 시스템으로 부팅하기, 장 6로 넘어간다.


5.4 시디롬을 이용하여 설치하기

시디롬으로 부팅하는 것이 가능하고 부팅 가능한 데비안 CD를 갖고 있다면, 플로피 디스크가 필요없다. 부팅 장치 선택, Section 3.3.2에서의 설명과 같이 하드웨어 설정을 한다. 그 후, 시디롬을 드라이브에 넣고 재부팅한다. ''tecra'' 부트 이미지를 필요로 하는 시스템이라면 첫 번째 시디롬 보다는 두번째 시디롬을 넣고 재부팅해야 한다. 이하의 내용은 무시하고 곧장 설치 시스템으로 부팅하기, 장 6로 넘어간다.

부팅 가능한 시디롬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도스로 부팅하여 시디의 \boot 디렉터리에 있는 boot.bat를 실행시키면 된다. 이하의 내용은 무시하고 곧장 dbootstrap을 이용한 시스템 초기화 설정, 장 7로 넘어간다.

시디롬으로 부팅할 수 없다 하더라도, 시디롬을 이용하여 베이스 시스템은 설치 할 수 있다. 일단 다른 방법을 이용하여 부팅한 다음, 베이스 시스템을 설치할 순서가 되면 설치 경로를 시디롬으로 지정하면된다. ``Install the Base System'', Section 7.14를 참고하기 바란다.


5.5 NFS를 이용하여 설치하기

이 설치 방법의 특성으로 인해 베이스 시스템의 설치에만 이용할 수 있다. 응급 복구 디스크와 드라이버 디스크를 만들어 둘 필요가 있다. NFS를 이용하여 베이스 시스템을 설치하려면 dbootstrap을 이용한 시스템 초기화 설정, 장 7에서 설명하고 있는 설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에더넷 카드 모듈을 설정해야 하고, 또한 NFS를 이용하려면 해당 파일 시스템 모듈도 설정해 주어야 한다.

설치할 베이스 시스템의 경로를 dbootstrap이 물어보면 (``Install the Base System'', Section 7.14 참고) NFS를 선택하고 지시를 따르면 된다.


5.6 플로피로 설치하기

빠르거나 선호되는 방법은 아니지만, 시스템이 지원해 준다면 플로피로 설치하는 것도 괜찮다. 플로피로 설치하려면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한다.


5.6.1 Booting from Floppies

플로피로 부팅하는 과정은 간단하다. 먼저 RESCUE-FLOPPY; 이미지와 Drivers Floppy 이미지를 내려 받은 후, 이를 플로피에 복사한다. 어떤 경우에는 이용할 디스크 이미지를 골라야 한다. 설치 시스템을 구성하는 파일들에 대한 설명, Section 5.2에서 설명한 내용이 도움이 될 것이다. 복사하는 방법은 플로피 디스크에 디스크 이미지 써넣기, Section 5.9를 참고하기 바란다.

필요하다면 Rescue Floppy를 수정할 수 있다. Rescue Floppy 커널 교체하기, Section 9.3를 참고하기 바란다.


5.7 시스템에 메모리가 적은 경우의 설치 방법

램의 양이 5MB 이하인 경우, 특별한 디스크 이미지를 (lowmem.bin 사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모두 세개의 플로피가 필요할 것이다.

플로피 디스크에 디스크 이미지 써넣기, Section 5.9의 설명을 참고로하여 필요한 디스크 이미지를 플로피에 써 넣는다. 5.25 인치 플로피 드라이브를 사용한다면 부트 플로피 대신에 로우 메모리 루트 디스크 (lowmemrd.bin)를 만들어야 한다. Rescue Floppy로 부팅한 후, 루트 디스크를 넣어라고 할 때 로우 메모리 루트 디스크를 넣도록 한다.

위의 경우가 아니라면, 로우 메모리 부트 플로피로 부팅하면 된다. 다음 진행 과정은 설치 시스템으로 부팅하기, 장 6메모리가 적은 시스템에서 부팅, Section 6.3를 참고하도록 한다.


5.8 플로피로 베이스 시스템 설치하기

주의: 플로피 디스크는 다른 매체에 비하여 신뢰성이 매우 떨이지기 때문에 플로피를 이용하여 베이스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은 권하고 싶지 않은 방법이다. 하드디스크에 여분의 기존 파일시스템이 없는 경우에나 사용하는 방법이다.

아래의 순서대로 따라가면 된다:

  1. 다음 디스크 이미지를 내려 받아야 한다 (각 파일에 대한 설명은 설치 시스템을 구성하는 파일들에 대한 설명, Section 5.2를 참고하기 바란다):
  2. 필요한 이미지를 써 넣을 플로피 디스크를 충분히 준비한다.
  3. 플로피 디스크에 디스크 이미지 써넣기, Section 5.9를 참고하여 이미지를 플로피에 써 넣는다.
  4. Rescue Floppy를 플로피 드라이브에 넣고 컴퓨터를 재부팅 시킨다.
  5. 이하의 내용은 무시하고 곧장 설치 시스템으로 부팅하기, 장 6로 넘어간다.


5.9 플로피 디스크에 디스크 이미지 써넣기

디스크 이미지란, 어떤 플로피 디스크에 들어있는 전체 내용을 있는 그대로의 (raw) 형식으로 만든 파일이다. 일반적인 파일 복사 방법과 resc1440.bin과 같은 디스크 이미지를 플로피 디스크에 써넣는 방법은 다르다. 이미지 파일을 플로피에 있는 그대로의 형태로 써넣기 위해 사용되는 특별한 프로그램이 있다. 이미지 파일은 디스크의 내용을 있는 그대로 기록한 것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이미지 파일을 플로피에 써 넣으려면 섹터 복사를 해야 하기 때문에 특별한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이다.

이미지 파일을 플로피에 써넣는 방법은 플랫폼에 따라 다르다. 이제부터 각각의 방법을 설명할 것이다.

이용하는 방법에 상관없이, 이미지 파일을 플로피에 써넣은 후에는 그 플로피에 쓰기 방지 탭을 붙이는 것이 안전하다. 사소한 실수로 인하여 플로피를 못쓰게 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5.9.1 리눅스나 유닉스 시스템에서 써넣기

플로피 디스크 이미지 파일을 플로피 디스크에 써넣기 위해서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에 공 디스크를 넣은 후 다음과 같은 명령을 사용한다. 명령을 실행시키기 위해 루트의 권한이 필요할 수도 있다.

     dd if=file of=/dev/fd0 bs=512 conv=sync ; sync

file은 플로피 디스크 이미지 파일들 중의 하나이다. /dev/fd0는 일반적인 플로피 디스크 장치의 이름으로 사용되는 것이다. 여러분이 사용하는 웍스테이션에서는 그 이름이 다를 수 있다 (솔라리스의 경우에는 /dev/fd/0이다). 유닉스 시스템의 경우, 플로피 디스크에 쓰기를 마치기 전에 프롬프트가 나타날 수 있다.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에서 디스크를 빼내기 전에 반드시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가 사용중임을 나타내는 램프가 꺼졌는지 그리고 드라이브가 완전히 멈추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일부 시스템이 경우,플로피 디스크를 빼기 위해 명령어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솔라리스의 경우, eject를 사용한다).

일부 시스템은 드라이브에 플로피 디스크를 넣으면 자동으로 마운트를 시도한다. 웍스테이션에서 플로피 이미지를 써넣기 전에 이 기능을 미리 꺼놓아야 한다. 하지만, 그 방법은 시스템에 따라 다르다. 솔라리스의 경우 vold의 실행을 중단시키면 된다. 그 이외의 시스템에 대해서는 시스템 관리자에게 문의하기 바란다.


5.9.2 도스, 윈도즈, OS/2 시스템에서 디스크 이미지 써넣기

플로피 디스크 이미지들이 있는 디렉토리에 rawrite2.exe 프로그램이 있다. rawrite2의 자세한 사용법은 같은 디렉터리 내의 rawrite2.txt를 참고하기 바란다.

플로피 디스크에 이미지를 써넣으려면 도스로 부팅해야 한다. 윈도즈로 부팅한 후에 도스 창을 열어서 rawrite2를 사용할 경우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윈도즈 탐색기에서 rawrite2를 더블클릭하더라도 작동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다. 도스로 부팅하는 방법을 모르겠다면, 부팅 도중에 F8을 눌러보기 바란다.

도스로 부팅한 후에 다음 명령을 사용한다.

     rawrite2 -f file -d drive

file은 플로피 디스크 이미지 파일들의 이름 중 하나이고, drive는 'a:' 나 'b:' 이다.


5.9.3 플로피 디스크의 신뢰성

데비안을 처음 설치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부딪히는 문제는 플로피 디스크의 신뢰성에 관한 것이다.

Rescue Floppy는 사람들을 가장 괴롭히는 문제들을 가진 것인데, 이는 리눅스가 부트되기 전에 바이오스가 직접 플로피를 읽기 때문이다. 바이오스는 리눅스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버 만큼 신뢰성 있게 디스크를 읽지 못하는 것 같다. 그리고 잘못된 데이터를 읽어도 에러 메시지조차 출력하지 않고 멈춰버리기도 한다. 이뿐 아니라, Drivers Floppy와 베이스 시스템 파일 플로피에서도 문제가 일어나기도 한다. 보통 이 때의 에러 메시지는 'disk I/O errors'를 잔뜩 보여준다.

만약 어떤 특정한 플로피에서 인스톨이 멈췄다면, 가장 먼저 할 일은 플로피 디스크 이미지를 다시 다운로드 받고, 다른 플로피에 써넣는 것이다. 그 디스크를 다시 포맷하여 이미지 파일을 써넣을 때 에러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때로는 다른 시스템에서 디스크 이미지를 써넣는 것이 나을 때도 있다.

어떤 사용자는 제대로 작동하는 플로피를 얻기 위해, 이미지를 플로피에 써넣는 작업을 세 번이나 반복하였으며, 그제서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고 한다.

또 다른 사용자는 부팅에 문제가 있었지만 플로피를 새로 만드는 대신에 같은 플로피를 이용하여 몇 번 재부팅을 시도한 결과, 성공적으로 부팅하였다고 한다. 이는 하드웨어 또는 플로피 드라이버의 펌웨어에 문제가 있는 경우이다.


[ 이전 ] [ Abstract ] [ 저작권 ] [ 차례 ] [ 다음 ]
데비안 GNU/리눅스 2.1 설치 (Intel x86)
version 2.1.11, 26 June, 1999
Bruce Perens
Sven Rudolph
Igor Grobman
James Treacy
Adam Di Carlo